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이 19일 열린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마이너스 금리 정책 해제를 결정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이 19일 열린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마이너스 금리 정책 해제를 결정했다.

BOJ는 이날 금융정책결정회의를 열고 현행 -0.1%인 단기 정책금리를 0.0~0.1%로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BOJ가 단기금리 인상을 결정한 건 2007년 이후 처음이다. 이로써 2016년 도입된 BOJ의 마이너스 금리 정책은 8년 만에 종료됐다.

BOJ가 마이너스 금리 종료 등 ‘통화정책 정상화’를 결정한 배경은 2013년 공동 성명으로 내건 ‘물가 2% 목표’의 지속가능 달성이 시야에 들어왔다는 판단이 배경이 됐다는 설명이다.

최근 일본 물가성장률은 22개월 연속 2% 이상을 기록했다. 여기에 올해 노사 임금협상(춘투) 1차 집계 결과 임금 인상률이 평균 5.28%로 1991년 이후 33년 만에 처음 5%를 넘어섰다.

금리 인상 결정과 함께 BOJ는 무제한 국채 매입을 통해 장기 국채 금리 상한을 조작하는 수익률곡선제어(YCC) 정책과, 상장지수펀드(ETF) 등 위험자산 매입도 중단하기로 했다.

다만 BOJ는 통화정책결정문에서 마이너스 금리 해제 후에도 “완화적 금융 환경이 계속될 것”이라며 “지금까지와 비슷한 수준으로 장기 국채 매입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에다 가즈오 총재는 일본은행에서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해제하는 금융정책결정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통해 당분간 완화적인 금융환경을 지속할 뜻도 내비쳤다.

우에다 총재는 “단기금리 조작을 주된 정책수단으로 삼아 경제 물가 금융정세에 따라 적절히 금융정책을 운영하겠다”며 “현 시점의 경제·물가 전망을 전제로 하면 당분간 완화적인 금융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에다 총재는 이번 조치로 예금금리나 대출금리가 크게 오를 것으로 보지 않는다며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출금리 혹은 예금금리는 다소 오르지만 이번 정책 변경에 따른 단기금리 상승은 0.1%포인트 정도에 그친다”라며 “지금까지와 같은 수준의 국채 매입을 지속하고 금리의 결정은 시장에 맡기되 장기금리가 급격히 상승할 경우 상황에 따라 중앙은행의 매입량을 늘리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현시점의 경제물가 전망을 전제로 하면 당분간 완화적인 금융, 경제여건은 계속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완화적인 금융환경이 경제와 물가를 제대로 지탱하는 방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채영기자 chaechae@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