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관 100명 내주 민간병원에 추가 파견…야전부대서도 차출
국방부는 다음 주부터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인력 부족에 시달리는 민간 병원에 군의관 100명을 추가로 파견한다.

지난 11일부터 1차로 파견된 군의관 20명은 주로 국군병원 근무 인력이었지만, 이번에는 국군병원은 물론 야전부대에서도 차출된다.

국방부 당국자는 19일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의 요청에 따라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재 군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군의관은 2천400여명이며, 수도병원을 비롯한 국군병원과 사단, 연대, 대대 등 야전부대 의무대에서 근무하고 있다.

100명을 민간병원에 지원하려면 국군병원에 근무하는 군의관만으로는 부족해 야전부대에서 복무하는 군의관도 파견해야 한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그는 "야전부대 의무대 군의관을 선발하면서 인력을 권역별로 재조정해 장병 진료에는 차질이 없게 하겠다"며 "군의관 100명 추가 파견 여력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중대본이 군의관 3차 파견을 요청해도 대응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요청이 왔을 때 검토할 사안"이라고 답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국군병원 응급실 민간 개방 28일 차인 전날 정오까지 국군병원에서 진료받은 민간인은 총 306명이다.

병원별로 보면 국군수도병원에서 138명, 대전병원에서 53명, 양주병원에서 22명, 포천병원에서 5명, 춘천병원에서 11명, 홍천병원에서 12명, 강릉병원에서 4명, 고양병원에서 37명, 서울지구병원에서 11명, 해군해양의료원에서 6명, 해군포항병원에서 3명, 항공우주의료원에서 4명이 각각 진료받았다.

국방부는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한 전공의 집단행동에 대응해 지난달 20일부터 12개 군 병원 응급실을 민간에 개방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