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벨트는 4·10 총선의 수도권 핵심 승부처다. 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13개 지역구(용산, 중성동갑·을, 광진갑·을, 마포갑·을, 영등포갑·을, 동작갑·을, 강동갑·을) 중 용산을 뺀 12곳을 싹쓸이했다. 2년 전 지방선거에서는 반대로 국민의힘이 성동을 뺀 마포 용산 영등포 광진 동작 강동의 구청장 자리를 석권했다. 여야가 한강벨트 사수·탈환에 사활을 거는 것도 그만큼 승부를 예측할 수 없어서다.
재개발 관심 큰 한강벨트…마포 제외 6개 지역 국민의힘 우세
한국경제신문이 지난 12~14일 여론조사업체 피앰아이에 의뢰해 한강벨트 7개 구(용산 성동 광진 마포 영등포 동작 강동)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포인트) 결과 국민의힘(36.1%)이 지역구 투표에서 민주당(28.8%)을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함께 조사한 한강, 반도체, 낙동강 등 3개 벨트 전체 집계에서 민주당(32.3%)이 국민의힘(30.9%)을 오차범위 내에서 앞선 것과 대비되는 결과다. 한강벨트에서 국민의힘에 유리한 분위기가 조성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는 대목이다.

구별로는 마포에서만 민주당 후보에게 투표하겠다는 비율이 높았고, 나머지 6개 지역에서는 국민의힘 후보에게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더 많았다. 신축 아파트단지 입주와 집값 상승 등의 영향으로 한강벨트 유권자들이 세금 등 부동산 정책에 대해 보수화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부동산·세금 정책이 한강 인접 지역 주민의 투표에 어떤 영향을 주냐’는 질문에 36.4%가 ‘여당 지지 확대’를 꼽았고 29.9%는 ‘별다른 영향이 없다’고 답했다. ‘야당 지지 확대’라고 응답한 비율은 14.9%에 그쳤다. 부동산·세금 정책이 여당 지지 확대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한 비율은 성동·용산에서 상대적으로 높았다. ‘자산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정당의 후보’로 국민의힘 후보(34%)를 꼽은 비율이 민주당(15.4%)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

한강벨트 유권자는 가장 원하는 총선 공약으로 ‘재건축 및 리모델링 규제 완화’(27.9%)를 많이 꼽았다. ‘공원 등 녹지 확충’(19.2%) ‘철도 및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지하화’(12.7%)를 원한다는 응답을 크게 앞섰다.

지역별로는 영등포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부동산 규제 완화를 지역 발전에 필요한 공약으로 보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동작 성동 마포 용산 광진 등의 순서로 응답 비율이 높았다. 동작구 흑석·상도·노량진 일대와 성동구 성수·금호 지역 재개발에 대한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영등포는 녹지 확충이 필요하다는 응답 비율이 가장 높았다.

한강벨트 유권자들은 ‘오세훈 서울시장과 같은 당 소속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게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41.7%가 동의, 43.4%가 비동의한다고 응답했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14.9%였다.

한재영 기자 jyh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