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2022시즌에는 정규리그 1위 하고도 '세리머니' 하지 못해
'트로피 든' 강성형 현대 감독 "압박감 극복한 선수들 고마워"
강성형(53) 현대건설 감독이 꿈에 그리던 '정규리그 1위 세리머니'를 했다.

현대건설 선수들은 장난스럽게 강 감독을 '툭' 쳤다.

통증이 있을 법도 했지만, 강 감독의 얼굴에는 미소가 흘렀다.

현대건설은 16일 광주 페퍼스타디움에서 열린 프로배구 도드람 2023-2024 V리그 여자부 방문 경기에서 페퍼저축은행을 세트 스코어 3-1(23-25 25-15 26-24 25-19)로 꺾고, 정규리그 1위를 확정했다.

한 세트만 더 내줘도 정규리그 1위를 흥국생명에 내줘야 하는 절박한 상황에서 현대건설은 승점 3을 따내며 정규리그 1위를 지켰다.

현대건설의 승점은 80(26승 10패), 흥국생명의 승점은 79(28승 8패)다.

강성형 감독은 경기 뒤 구단을 통해 "정말 어려운 경기였는데 선수들이 힘을 냈다"며 "압박감이 컸을텐데 잘 극복한 선수들에게 고맙다.

시즌 중에 부상선수들이 나와서 힘들었는데 코칭스태프가 잘 이끌어줘서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전했다.

정규리그 1위를 차지하면서 강 감독은 개인 첫 챔피언결정전 무대에도 선다.

'트로피 든' 강성형 현대 감독 "압박감 극복한 선수들 고마워"
2021-2022시즌 현대건설 지휘봉을 잡은 강성형 감독은 압도적인 성적을 내며, 정규리그 1위를 눈앞에 뒀다.

당시 현대건설은 6라운드 첫 경기까지 승점 82(28승 3패)를 쌓았다.

V리그 여자부가 조기 종료되지 않았다면 3월 22일 안방인 수원체육관에서 열릴 예정이던 페퍼저축은행과의 경기에서 정규리그 1위를 확정할 수 있었다.

현대건설의 정규리그 1위 확정에 필요한 승점은 단 1점이었다.

현대건설 구단은 정규리그 1위를 기념하는 현수막을 준비했고, 한국배구연맹(KOVO)도 정규리그 1위가 확정되는 순간, 작은 시상식을 열 계획이었다.

하지만, 하루 전인 3월 21일에 KOVO 이사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여자부 조기 종료'를 결정하면서, 현대건설은 세리머니를 펼치지 못한 해 '정규리그 1위'로 시즌을 마쳤다.

여자부 포스트시즌도 열리지 않았다.

당시 강 감독은 "내 운이 여기까지인 것 같다"고 허탈해했다.

2022-2023시즌에는 정규리그 2위로 플레이오프에 직행했지만, 한국도로공사에 패해 챔피언결정전 진출에는 실패했다.

'트로피 든' 강성형 현대 감독 "압박감 극복한 선수들 고마워"
강성형 감독과 함께 한 세 번째 시즌, 현대건설은 흥국생명과 치열한 선두 경쟁을 펼쳤고 팀의 정규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1위를 확정했다.

이번에는 정규리그 1위 시상식이 열렸다.

기분 좋게 시상식을 마친 강성형 감독은 '정규리그 1위'의 완장을 차고 챔피언결정전을 준비한다.

강 감독은 "오늘 2세트에서 정지윤이 서브 리시브를 받아야 하는 자리에 섰는데 압박감 속에서도 잘 이겨냈다.

챔피언결정전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목에 통증이 있는 양효진, 어깨 상태가 완전하지 않은 위파위 시통(등록명 위파위)에게는 긴 휴식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리시브와 강한 서브 훈련으로 챔피언결정전에 대비하겠다"고 중점 훈련 계획도 전했다.

강 감독은 현대건설을 지휘하면서 "행복한 배구를 하고 있다"고 자주 말했다.

'행복한 배구'의 완성은 통합우승(정규리그 1위·챔피언결정전 우승)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