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사진=로이터=연합뉴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 항공기 제작사 보잉의 737 맥스 여객기 인도가 지연되며 미국 항공사들도 실적을 하향하고 채용을 중단하는 등 사업에 차질을 빚고 있다. 보잉 대신 에어버스와 계약을 체결하는 항공사들이 늘면서 보잉과 에어버스 간 격차가 더욱 벌어지고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미 CNBC 방송은 사우스웨스트 항공이 보잉 737 맥스 항공기의 인도 지연으로 올해 운송 및 실적 전망을 하향한다고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올해 총 79대가 인도될 것으로 예상했던 보잉 항공기가 46대로 줄어든 영향이다. 사우스웨스트는 여객기 전량을 보잉 737 맥스 기종으로 운영하고 있다. 실적 전망 하향 조정의 여파로 이날 뉴욕증시에서 사우스웨스트 주가는 14.86% 급락했다. 4년만에 최대 낙폭이다.

알래스카 항공도 이날 JP모건이 주최한 항공업계 콘퍼런스에서 보잉의 여객기 인도가 지연되며 올해 운송 전망이 유동적이라고 밝혔다. 알래스카 항공은 보잉에 대한 미 연방항공청(FAA) 및 법무부 조사로 여객기 인도 지연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콧 커비 유나이티드 항공 CEO는 이날 콘퍼런스에서 보잉에 737 아직 FAA 인증을 받지 않은 맥스10 기종 제작을 중단하고 이미 운항 중인 맥스9 기종을 더 많이 생산하도록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7일에는 여객기 인도 지연으로 오는 5월과 6월에 조종사 신규 채용을 일시 중단한다고 사내에 공지했다.

이날 보잉도 미국 항공사들의 이같은 발언에 “생산 시스템 전반에 걸쳐 품질을 강화하기 위한 변화를 구현하겠다”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에 대해 고객과 긴밀히 연락하고 있다”고 성명을 통해 입장을 밝혔다. 보잉은 지난 1월 알래스카 항공 소속 보잉 737 맥스9 기종 여객기가 비행 중 ‘도어 플러그’(비상구덮개)가 분리돼 기내에 구멍이 뚫리는 사고가 발생한 이후 품질 논란에 휩싸였다. FAA 등 규제 당국은 보잉에 맥스9 기종 운항 중단 조치를 내리고 및 생산 계획을 중단시켰다.

잇따른 악재에 보잉 주가는 올들어 26.82% 하락했다. 경쟁사인 에어버스에는 시장점유율을 내주고 있다. 유나이티드 항공 등이 보잉 대신 에어버스의 항공기를 구매할 계획을 발표하면서다. 지난달 기준 보잉은 27대의 항공기를 인도하며 에어버스의 49대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12일 종가 기준으로는 보잉(1124억달러)은 에어버스(1361억달러)보다 시총이 240억달러 적게 집계되며 격차가 더 벌어졌다.

김세민 기자 unija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