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되면 '극단적 선택' 가능성 2배
근무조건이 정규직이었다가 비정규직으로 바뀐 노동자는 정규직을 유지한 노동자보다 자살생각을 할 가능성이 2배가량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소속 윤재홍 박사·서울대 보건대학원 김지환 박사(공동 1저자)와 서울대 보건대학원 김승섭 교수(교신저자)는 '고용상태의 변화가 자살사고와 우울증세에 미치는 인과적 영향'이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팀은 한국복지패널 8차∼15차(2013∼2020년) 데이터에 나타난 19세 이상 임금노동자 3천621명을 분석한 가운데, 이번 분석 대상자들은 패널에 등록됐을 시점에 모두 정규직이었으나, 이 중10.8%의 노동자들은 이듬해에 비정규직으로 근무조건이 변경됐다.



이런 고용형태 변화는 여성, 기혼자, 교육수준이 낮은 사람, 서비스직군, 중소기업, 노동조합이 없는 직장 근로자, 만성질환자 등에서 더 많이 나타났다.

연구팀은 '정규직'을 ▲ 1년 넘는 계약기간 ▲ 상근직 ▲ 직접고용(하청, 파견근로자, 자영업자 제외) ▲ 무기계약 등 4가지 조건이 모두 갖춰진 근로형태로 정의했다. 이 중 한 가지라도 충족하지 못하면 '비정규직'으로 봤다.

분석 대상자들의 자살생각과 우울증은 '지난 1년간 자살로 사망하는 것에 관해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 등의 질문에 본인이 직접 응답하는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했다.

그 결과 정규직에서 비정규직으로 근로조건이 바뀐 집단은 정규직을 유지한 집단보다 자살 생각을 할 확률이 2.07배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증을 겪는 비율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규모로 높았다.



연구팀은 비정규직으로의 고용형태 변화와 자살생각이라는 두 사건 간 인과관계를 분석할 때, 주로 쓰이는 통계기법인 로지스틱 회귀분석법이 아니라 머신러닝을 활용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