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이 보유한 상장지수펀드(ETF)의 평가이익이 약 34조엔(약 305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10일 보도했다.

"日증시 강세에 일본은행 보유 ETF 평가이익만 305조원"
보도에 따르면 일본 보험사인 닛폰생명 산하 닛세이기초연구소의 이데 신고(井出吾) 연구원은 지난 2월말 현재 일본은행 보유 ETF의 시가가 약 71조엔으로, 평가이익은 34조엔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앞서 일본은행이 작년 9월 집계한 보유 ETF의 시가는 60조6천955억엔으로, 장부가(37조1천160억엔) 대비 평가이익이 23조5천794억엔이었다.

닛케이는 "반년도 안 되는 기간에 평가이익이 10조엔 이상 불어난 셈"이라며 "이유는 주가 강세"라고 전했다.

일본 증시는 대표 주가지수인 닛케이225 평균주가(닛케이지수)가 지난 4일 사상 처음으로 40,000선을 돌파하는 등 최근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은행은 2010년부터 국채와 함께 자국의 ETF를 사들이기 시작해 한때는 연간 6조엔 규모로 매입하기도 했다.

일본은행의 ETF 매입은 일종의 금융완화 및 금융시스템 안정화 정책으로 도입돼 사실상 ETF를 구성하는 일본 주식 시장을 떠받치는 효과를 내왔다.

중앙은행이 주식을 매입하는 금융정책은 유례를 찾기 힘든 방식이다.

최근에는 일본의 주요 공적연금 자산을 관리·운용하는 연금적립금관리운용독립행정법인(GPIF)이 보유한 일본 주식보다 일본은행이 ETF를 통해 보유한 주식이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닛케이는 일본은행이 대규모 금융완화 정책의 수정과 관련해 마이너스 금리의 해제와 함께 ETF 매입의 중단을 시사하고 있다면서 금융시장에서도 일본은행의 ETF 처리를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우에다 가즈오 총재는 지난달 6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보유 ETF의 처분에 대해서는 "좀 더 생각할 시간적 여유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결론을 서두르지는 않을 생각임을 내비쳤다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