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 노무현 기념관 다목적홀에서 조국혁신당 경남도당 창당대회가 열린 가운데 조국 대표와 영입인사들이 함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0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 노무현 기념관 다목적홀에서 조국혁신당 경남도당 창당대회가 열린 가운데 조국 대표와 영입인사들이 함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하급심에서 유죄가 났다고 할지라도 상고하고 유무죄를 다툴 수 있는 헌법적 기본권이 있다"며 "그것이 보장 안 되면 민주공화국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10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 봉하연수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법 리스크를 안고 있는 인사 영입 논란에 대한 질문에 "저도, 황운하 의원도 정치인이기 이전에 대한민국 국민이고 헌법적 기본권을 갖는 국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경남도당 창당대회 참석차 봉하마을을 찾은 조 대표는 "일부 언론에서 비난하는 것을 봤는데, 몇몇 보수언론은 전두환 정권 이후 어떤 일을 했는지 스스로를 돌아봐야 한다"며 "그들은 군사정권, 권위주의 정부와 결탁해 어떠한 수사, 기소도 받지 않았고, 그렇기 때문에 유죄판결도 받은 바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런 사람들이 윤석열 정권과 싸우다가 수사를 받고 기소가 되거나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건 적반하장"이라고 쏘아붙였다.

조 대표는 최근 조국혁신당의 지지율이 약진하고 있다는 평가와 관련해 "고무되고 즐거운 일"이라며 "지지율이라는 건 언제든지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진중하게, 겸손하게 하겠다"고 답했다.

조 대표는 기자간담회를 마친 뒤에는 봉하마을 내 노무현 기념관 다목적홀에서 창당대회를 열었다.

조 대표는 "가장 뜨거운 파란불이 돼 검찰독재 정권을 태워버려야 한다"며 "4·10 총선은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는 선거다. 총선 후 윤석열 정권 관계자들의 비리와 범죄를 밝히고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