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캐나다에서 온 멸종위기종…'쿵푸팬더' 스승 '시푸'의 모델
서울대공원 레서판다 삼총사 영상으로 먼저 만나요
서울대공원은 지난해 11월 캐나다와 일본에서 온 레서판다 삼총사의 근황을 온라인으로 먼저 공개한다고 8일 밝혔다.

대공원은 9일부터 유튜브에서 '리안'·'세이'·'라비' 레서판다 세 마리의 영상을 선공개한다.

영상에는 까탈스러운 입맛으로 대나무 수종을 가려 먹는 모습부터 일본 팬이 보낸 장난감을 갖고 노는 모습 등이 담겼다.

레서판다 실물은 이달 말부터 볼 수 있다.

대공원은 작은 방사장과 내부 방사장 관람을 먼저 개발하고 추후 입사 훈련을 거쳐 단계적으로 큰 방사장까지 공개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서울대공원 레서판다 삼총사 영상으로 먼저 만나요
개체 상태에 따라 공개 시간은 하루 약 1∼2시간이다.

현재 국내 동물원에는 총 6마리의 레서판다가 있다.

레서판다는 애니메이션 '쿵푸팬더'에서 쿵푸팬더의 스승인 '시푸'의 모티브가 된 동물로 중앙아시아·히말라야 지역에 주로 서식한다.

현재는 국제적 멸종위기종(CITES) 1급으로 전 세계에 1만 마리도 채 남지 않았다.

대공원 레서판다 삼총사 중 유일한 암컷인 리안은 2020년 7월생으로 일본 타마동물원에서, 맏형 세이는 2019년 7월생으로 일본 사이타마 어린이동물원에서, 막내 라비는 2022년 6월생으로 캐나다 캘거리동물원에서 왔다.

라비는 턱에 까만 줄무늬가 인상적으로 장난꾸러기 같은 외모를 지녔지만 대변을 가리는 깔끔한 성격의 소유자다.

귀에 노란색 털이 있는 리안은 앞발을 잘 사용해 대나무를 먹을 때도 앞발을 이용한다.

온순한 세이는 뺨부터 눈썹까지 흰 털이 이어진 모습이 인상적이며 사람에 대한 경계심이 가장 적다.

대공원은 지난 3개월간 전문가를 초대해 레서판다 세 마리가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게 사육 환경을 재정비했다.

삼총사 이름은 지난해 12월 '레서판다 이름 짓기' 시민 공모를 한 결과 원래 이름을 유지하자는 의견이 가장 많아 기존 이름을 그대로 쓰기로 했다.

새 이름 중 가장 인기가 많았던 '해님'(라비)·'달님'(세이)·'별님'(리안)은 애칭으로 정했다.

서울대공원 최홍연 원장은 "국제교류를 통해 들어온 귀한 레서판다 세 마리가 잘 정착하고 시민에게 큰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돌볼 것"이라며 "이번 첫 영상 공개를 시작으로 앞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레서판다의 매력을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서울대공원 레서판다 삼총사 영상으로 먼저 만나요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