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 비례대표 후보 추천 분과위원장인 김성환 의원이 5일 국회에서 후보자 추천 관련 설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 비례대표 후보 추천 분과위원장인 김성환 의원이 5일 국회에서 후보자 추천 관련 설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의 비례대표 후보를 전략공천관리위원회(전략공관위)가 추천하는 방식을 두고 '밀실 공천' 논란이 불거지자 "시간이 촉박해서 모든 당헌·당규를 지킬 수 없다"는 취지의 항변을 내놓았다. 중앙위원회의 투표 방식으로 결정됐던 기존과는 달리 이번 총선에선 물리적인 시간이 부족해 당 지도부가 결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란 의미다.

민주당 전략공관위 비례대표 추천관리위원회의 분과위원장을 맡은 김성환 의원은 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민주당은 3월 10일까지 비례대표 후보를 추천해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지난달 말 당 간의 협상이 마무리됐는데, 이후 비례대표 공천관리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하는 것은 시간적으로 불가능해 전략공관위가 이를 대행키로 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연합의 밀실 공 논란은 지난 21대 총선에서 민주당 비례대표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았던 우상호 의원의 지적으로 시작됐다. 우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서 "4년 전엔 당원이 참여하는 공천을 추진한다는 취지로 비례대표 신청자의 예비 경선을 전 당원 투표로 하고, 그 순위 확정은 중앙위원의 투표로 결정됐다"며 "이번엔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전략공관위의 심사로 결정한다. 이 방식은 밀실에서 소수가 후보를 결정하는 과거의 방식"이라고 꼬집었다. 우 의원은 "이런 자의성이 개입될 방식을 왜 택했는지 지도부가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도 했다.
우상호 의원. 사진=뉴스1
우상호 의원. 사진=뉴스1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비례대표 후보를 공천하는 데에 있어 전략공관위 심사를 통해 결정하기로 한 상황이다. 비례공관위 구성과 중앙위 순위투표가 적시돼 있는 민주당 당헌에 위배되는 방식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은 공관위가 구성되기 전 비례연합에 참여하겠다는 방침을 정했지만 어떤 방식으로, 어느 규모로 후보를 선정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길어지면서 당헌·당규대로 절차를 진행하기 어려웠다"며 "공관위가 구성되고 중앙위 투표까지는 한 달가량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반면 4년 전엔 민주당이 독자적으로 후보를 공천하려 했다가 한 달 전에 꾸리는 것을 결정했고, 절차에 따라 선출한 후보를 비례당의 후순위에 배치하는 방식으로 비례공천을 했다"고 했다. "이번엔 과거와 상황도 다르고 물리적으로 시간이 부족해 결국 전략공관위가 결정하지만, 최대한 당의 민주적 절차와 공정성을 담보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전략공관위에서 추천 후보를 서류, 면접 등으로 심사한 뒤 오는 11일 최고위 의결을 거쳐 최종적으로 후보를 의결할 계획이다.

더불어민주연합은 새진보연합과 진보당이 각각 3명, 시민사회 대표 격인 연합정치시민사회가 4명을 추천하고, 나머지는 민주당 몫이다. 민주당은 후보 순번 20번 이내에 10석, 나머지 후순위 10석을 배정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오는 6일까지 △여성·복지·장애·청년 △외교·국방 △전략 지역(대구·경북) △경제 등 비례대표 후보 공모를 받고 있다. 한국노총과 교사노조연맹 추천 각각 1석, 당직자 몫은 제외된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