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특화 공공임대주택 공모…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자금 지원
정부, 공공분양·임대로 연내 청년주택 11만가구 공급
청년층의 주거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정부가 뉴홈 청년주택 공급계획 등에 따라 올해 11만가구가량의 주택을 공급한다.

국토교통부는 5일 경기 광명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개최된 민생토론회에서 이 같은 정책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우선 청년 특별공급 등을 통해 청년층에게 공공분양으로 뉴홈 6만1천가구를 올해 공급할 예정이다.

정부는 "시세보다 낮은 분양가 공급, 저리의 40년 전용 모기지(분양가의 최대 80%) 등을 통해 내 집 마련의 부담을 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수도권 및 교통이 편리한 곳 등 우수한 입지를 중심으로 청년층 공공임대 5만1천가구도 연내에 공급할 계획이다.

또 역세권이나 도심 등 선호 입지에 청년 맞춤형 주거공간과 서비스를 결합한 청년특화 공공 임대주택도 공급한다.

국토부는 우선 1천가구를 공모로 선정할 계획이다.

청년도약계좌 만기 수령금의 '청년주택드림 청약 통장' 일시 납입을 허용하고, 이후 이 청약통장을 통한 청년주택드림 대출 연계로 주택자금을 지원한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청약이 당첨되면 최저 2.2%의 낮은 금리로 분양가 80%까지 구입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국토부는 또 신생아 특례 대출, 군 장병의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등 이미 발표한 대책도 차질없이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전철,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 청년에게 지출 금액의 최대 30%를 환급하는 'K-패스' 도입과 관련, 청년 범위나 지원횟수 확대 등 지역 주민 혜택을 강화하는 지역 맞춤형 K-패스 사업을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