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토론회서 해소방안 보고…노후 악취방지시설 개선
올해 국립공원 승격 팔공산 탐방로 등 공원시설 전면 개선
환경부, 대구염색산단 옆 평리뉴타운 악취 해소 노력 지속
대구 서구 평리뉴타운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환경부가 4일 밝혔다.

이날 대구 북구 경북대에서 진행된 16번째 민생토론회에서 환경부는 대구 서북부 악취 해소방안을 발표했다.

대구염색산업단지와 서대구일반산단 인근에 평리뉴타운이 조성되면서 악취 문제가 불거졌다.

작년 평리뉴타운 입주가 시작하며 민원이 급증했는데 서구청에 접수된 악취 민원은 지난해 1만여건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염색산단은 2030년까지 군위군으로 이전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1981년 준공된 염색산단 악취방지시설이 낡아 악취가 발생한다는 한국환경공단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대구시와 함께 534억원을 투입해 135개 사업장 악취방지시설을 개선했다.

이를 통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87% 줄였지만, 악취가 사라지지는 않은 만큼 방지시설 개선사업을 지속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오수관로가 낡은 것도 악취의 원인으로 보고 노후관 교체와 우수·오수관 분리에 국비 지원을 검토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대구시에서 스마트 하수 악취 관리체계 구축 시범사업이 진행될 예정으로 이 사업이 완료되는 2025년에는 악취가 많이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부, 대구염색산단 옆 평리뉴타운 악취 해소 노력 지속
한편 환경부는 올해 1월 1일 국립공원으로 승격된 팔공산의 주차장·화장실·탐방로 등 공원시설을 전면 개선하겠다고 했다.

또 '국립공원 명품마을' 조성 제도를 통해 팔공산국립공원 내 마을 특산물을 개발하고 수익시설·체험프로그램을 마련해 주민 소득증대를 돕겠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무등산국립공원 사례에 비춰보면 팔공산국립공원 승격으로 탐방객이 현재 358만명에서 486만명으로 36%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