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하나회' 발언으로 해임…검찰 비판 막아보려는 추태"
전주을 출마 이성윤 연구위원, 법무부 해임처분에 "정치적 징계"
4·10 총선에서 전북 전주시을 선거구에 출마하는 이성윤(61·사법연수원 23기)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법무부의 해임 처분에 대해 4일 "내용과 절차 모두 부당한 정치적 징계"라며 반발했다.

그는 이날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사단은 전두환의 하나회에 비견된다'는 말을 했다는 이유로 기어이 저를 해임했다"며 "(이럴 거면) 차리라 파면해달라"고 강조했다.

이 연구위원은 지난해 조 전 장관의 출판기념회와 언론 인터뷰 등에서 8차례에 걸쳐 검찰의 공정성을 훼손하거나 검찰을 모욕·폄훼하는 발언을 하고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부적절하게 교류해 검사 윤리 강령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지난 1월 중징계가 청구된 바 있다.

이에 따라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는 최근 이 연구위원에게 해임 처분을 내리기로 의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연구위원은 "윤석열 사단이 징계위원으로 들어가 있어 '징계를 받을 수 없다'고 했던 저의 요구가 무참히 묵살됐다"며 "고발 사주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진 윤석열의 수족, 손준성 검사는 유죄를 받아도 승진하고, 이성윤은 징계하는 게 윤석열식 내로남불"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해임은) 윤석열 사단이 검찰을 사유화했다는 비판을 막아보려는 추태에 불과하다"며 "법무부의 부당한 결정을 법정에서 다투겠다"고 법정 공방을 예고했다.

아울러 "이번에도 정의와 진실이 살아있다는 것을 증명해보겠다"며 "4월 10일 국회의원 선거에서 꼭 승리해 무도한 정권 심판의 최선봉에 서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