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미문화원 자리 22층…의회 "일제시대 건물 낡아…업무효율 위해 필요"
정부 타당성조사·투자심사 거쳐야…결정권 서울시 "용역결과 보고 논의"

서울시의회 1200억 신청사 추진…방만예산 논란 속 시와 논의
서울시의회가 1천200억원을 들여 중구 을지로에 22층 신청사 건립을 추진 중이다.

시의회는 일제 강점기에 지어진 노후 건물인 본관을 비롯해 3곳에 분산된 시설을 합쳐 업무 효율을 높이고 임대료를 줄여나가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경기 침체로 서울시가 허리띠를 졸라맨 상황에서 큰 비용이 투입되는 사업이라 논란도 예상된다.

29일 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는 최근 이런 내용이 담긴 신청사 건립 계획안을 시에 전달했다.

계획안에는 을지로 옛 미국문화원 자리에 연면적 2만717㎡에 지하 6층·지상 22층 규모의 신청사를 짓는 내용이 담겼다.

완공 목표 시점은 2031년이며 건립 비용으로는 시 예산 1천200억원이 투입된다.

1935년 건립된 시의회 본관은 공간이 좁아 본회의장과 의장실, 시의회 사무처만 입주해 있다.

의원실과 상임위원회 사무실 등은 본관에서 약 420m 떨어진 서소문동 의원회관과 서울시 서소문청사2동에 흩어져있어 업무 효율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

또 매년 소모되는 거액의 임대료 절감을 위해서도 신청사 건립이 필요하다는 게 시의회의 입장이다.

시의회 관계자는 "외부 공간 임대료로 연간 180억원을 사용하고 있다"며 "을지로 청사를 신축하게 되면 중장기적으로 매년 수백억 원의 예산을 아낄 수 있어 시민에게 이익이 된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을지로에 신청사가 마련돼도 공간 문제로 인해 본회의장은 본관에 그대로 둘 방침이라 업무 효율이 크게 개선되겠느냐는 회의적 시각도 있다.

긴축 재정 상황에서 대규모 예산 투입에 대한 여론도 부담 요소다.

앞서 시의회는 20일 열린 임시회 본회의에서 의정 활동비를 월 15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올리는 조례안을 통과시켜 비판이 일었다.

절차적으로도 아직 여러 단계가 남아있다.

지방재정법에 따라 500억원 이상 신규사업의 경우 행정안전부 타당성 조사를 거쳐야 한다.

또 신청사 건립 비용이 40억원을 넘으면 중앙 투자 심사도 통과해야 한다.

신청사 건립 예정지인 옛 미국문화원이 등록문화재로 지정돼있다는 점도 변수다.

시의회 신청사 건립에 대한 최종 결정권은 시장에게 있다.

시 관계자는 "신청사 건립과 관련한 최종 용역 결과가 다음 달에 나올 예정"이라며 "최종 결과를 보고 시의회와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