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등 5개 시군에 특별교부금 30억∼100억원씩 지원
"지역 주도로 인재 양성"…전북, 교육발전특구 시범 지역 지정
전북특별자치도와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등이 '교육발전특구 시범 지역' 선정을 기반으로 '지역이 주도하는 교육'을 추진한다.

전북자치도 등은 28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와 5개 시·군(익산, 남원, 완주, 무주, 부안)이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 지역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이 대학, 산업체 등 지역기관과 협력해 공교육의 질을 높이고 지역인재 양성·정주 기반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3년간 시범 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교육부로부터 받게 되는 특별교부금은 특구당 30억∼100억원이다.

지자체들은 청년 인구 유출 방지와 지역소멸 위기 탈출의 해법은 교육에 있다고 보고 지역 협력체를 구성, 대학·기업·지역 사회와 지역 여건에 맞는 교육 모델을 발굴해왔다.

전북자치도와 도교육청 등이 공동으로 제출한 교육발전특구 사업은 ▲ 지역 책임 돌봄 시스템구축 ▲ 지역 주도 공교육 혁신 ▲ 지역 정주형 전문인력 양성 ▲ 지역 교육 국제화 등 크게 4가지다.

세부적으로 유치원-어린이집 누리과정 교원의 역량을 높이고 어린이집 급식비·간식비를 지원하는 등의 영유아 교육·보육 업무를 통합한다.

돌봄 협의체, 추진단도 운영해 학교복합시설을 구축하고 통학버스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올해 교원 2만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교과서 관련 연수를 실시하고 10개 학교에서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양질의 공교육 제고에 나선다.

아울러 우수한 인재의 유입을 유도하기 위해 케이팝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외국인 학교를 설립하고 전국에서 2번째로 제정한 '외국인 유학생 유치지원 조례'에 따라 외국인 유학생 주거비 지원, 공공·민관기업 인턴십 운영 등을 추진한다.

이밖에 지방대학 의·치·한·약·간호 대학 등의 지역인재전형 확대, 지역산업과 연계한 일자리 창출, 다문화 학생 지원 등에도 주력한다.

김관영 전북자치도지사는 "교육발전특구 지정은 지자체, 교육청, 대학, 기업 등이 연대하고 협력해 얻은 결실이어서 큰 의미가 있다"며 "지역이 주도해서 인재를 키우고, 그 인재가 지역에 정주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