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밸류업 프로그램 지원방안이 오늘 드디어 베일을 벗습니다.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한국 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세미나가 진행 중인데요. 현장을 먼저 직접 보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최민정 기자.

<앵커>

밸류업 세미나는 이제 2시간 정도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정부가 발표한 자료 이상의 내용이 있을지 관건인데,

조 기자. '밸류업' 한 달을 기다렸습니다. 시장이 만족할만한 내용이 나왔나요?

<기자>

마지막까지 고심한 세제지원 부문이 구체적으로 담기지 않았습니다. 이번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공시 의무화가 아니라 권고사항입니다.

일본처럼 상장폐지 같은 제재가 없는 대신 인센티브를 확실하게 주겠다는 것인데,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일관성있게 기업가치 제고에 나설 당근책이 오늘 발표에서는 분명하지 않다는 부분이 아쉽습니다.

<앵커>

'밸류업 프로그램'은 윤석열 대통령이 1월 민생토론회에서 처음 거론하지 않았습니까.

"고질적인 코리아 디스카운트 극복하겠다"라고 피력한 만큼, 정부가 의지를 갖고 추진할 정책이라고 보여지는데.

일단 오늘 발표 내용부터 살펴볼까요.

<기자>

오늘 발표된 내용은 크게 상장기업 측면과 투자 지원 측면으로 구성됩니다. 핵심은 기업이 스스로 주가 부양에 나서도록 유도하겠다는 취진데요.

먼저 '상장기업의 자발적 기업가치 제고' 내용입니다.

대상은 상장기업 전체입니다. 당초 자산 5천억원 이상, 아니면 PBR 1배 미만 등의 기준이 있을 것이라 예상됐었는데, 정부는 강제성을 갖지 않는 만큼 상장사면 유가나 코스닥시장 모두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상장기업는 연 1회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해 공시하게 되는데요. 여기에는 현재의 기업가치가 적정한 수준인지 기업이 스스로 평가하고, 자본효율성 등을 개선하기 위한 중장기 목표수준을 설정, 이를 달성할 구체적 경영전략과 방안을 수립해야 합니다. 벤치마킹한 일본의 경우 'PBR 1배, ROE 8%'란 구체적인 목표치를 제시했지만 거래소는 자율에 맡기기로 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기업 스스로 주주와 소통하고 기업가치 개선에 대한 피드백 결과도 담도록 했습니다.

의무사항이 아닌 만큼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공시하지 않더라도 페널티는 없습니다. 일본의 경우 2026년까지 기업가치 제고에 나서지 않으면 상장폐지 심사란 페널티가 있죠. 정부는 "의무화가 오히려 형식적인 계획 수립만 초래할 우려가 있다"며, 대신 인센티브를 적극 제공하겠다고 했는데요.

우수기업에게 줄 다양한 세제 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오늘 발표에 담기지 않았습니다. 앞서 최상목 경제부총리는 "기업 지배구조 관련 상법 개정과 주주환원을 촉진하는 세제 지원을 밸류업 프로그램에 담을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죠. 오늘 아침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는 "오늘 발표는 첫 단추"라며, "세제 지원 방안은 준비되는 것부터 발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투자세액공제처럼 배당 증가분이나 자사주 소각분에 대한 세액공제 혜택, 나아가서는 분리과세, 배당소득세율 한시적 인하 등이 검토될 것으로 예상됐었는데, 파격적인 지원책은 일단 1차안에 포함이 되지 않았습니다. 세정지원 측면도 세무조사 유예는 나오지 않았고, R&D 세액공제 사전심사 우대 등만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표창과 공시 우수법인 평가 우대 등이 담겼는데, 기업들을 움직일 만한 요인이 될지 의문이 듭니다.

<앵커>

투자 지원 사이드는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기업가치 우수기업과 기업가치 제고를 노력하는 기업들로 투자를 유도하겠다는 겁니다.

이를 위해 외국인들과 기관들의 자금을 끌어모으기 위한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개발하는데요. 여기에는 PBR뿐만 아니라 PER, ROE, 배당성향, 배당수익률, 현금흐름 등의 주요 투자지표 등을 종합 고려해 종목을 구성합니다.

구성종목은 기업가치 우수 기업(수익성과 시장평가가 양호한 기업)을 중심으로 하되, 기업가치 제고가 기대되는 기업도 지수에 편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예를 들어 '밸류업 표창'을 받으면 지수에 편입되는 식이죠. 또 지수를 추종하는 ETF와 펀드 등의 금융상품이 연내 출시되도록 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아울러 정부는 밸류업을 스튜어드십 코드에 반영하기로 했는데요.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가 투자할 때, 투자대상은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시행하는지 이를 가이드라인에 명시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당장 상반기 중 스튜어드십 코드 개정이 이뤄집니다.

그리고 거래소는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기업 전체의 주요 투자지표를 비교제공합니다. 분기별로 PBR과 PER, ROE를 공표하고 연 1회 배당성향, 배당수익률을 공표하는데요. PBR이 높더라도 배당성향이 낮은 기업, 또는 배당수익률의 지속성이 높은 기업 등을 분별할 수 있게 될 것이란 기대입니다. 업종별 순위와 개별 기업들의 최근 5년간 투자지표가 제공됩니다. 오는 5월초 첫 투자지표가 공표될 전망입니다.

<앵커>

오늘 발표 내용에 담기지 않은 것들도 많습니다. 4월 총선 전 정부의 추가 정책이 나올 것이란 기대감도 있는데, 어떤가요. 조 기자?

<기자>

총선 전 새로운 정책 발표가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정부가 제시한 계획을 보면 다음 세미나는 5월에 열리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번 밸류업 자료는 배포 시간이 여러번 변경됐는데요. 결국 세제혜택이나 상법 개정이 필요한 지원책은 마지막까지 결론이 나오지 않아 빠진 모습입니다.

조금 뒤 10시에 금융위 브리핑이 열리는데 당초 계획대로 기재부와 법무부가 함께 참여할지, 나온다면 구체적인 계획을 설명할지 주목됩니다.

앞으로의 타임라인을 정리해보자면 5월에 2차 세미나가 열리는데 여기서 세제지원안 등 논의가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6월 중 최종 밸류업 지원방안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코리아 밸류업 지수'는 9월경에, 이를 추종하는 ETF는 12월쯤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총선 결과에 따라 이후에도 정책이 힘을 받을지도 관건입니다. 특히 기업들은 자사주 소각 확대를 위해서는 차등의결권, 포이즌필 같은 한편의 경영권 방어수단을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앵커>

주주가치를 높이는 기업들을 담은 '밸류업 ETF'도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조 기자, 먼저 설명을 해주시죠.

<기자>

먼저 '코리아 밸류업 지수'와 이를 추종하는 ETF는 올 하반기에 나옵니다.

이에 앞서 업계에서는 밸류업 테마에 맞는 ETF를 내놓는 모습인데요.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은 오는 27일 'KoAct 배당성장액티브 ETF'를 상장합니다. 배당수익률과 ROE, 잉여현금흐름 등의 지표를 고려해 종목을 구성, 현금 창출 능력을 고려해 배당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또 밸류업 훈풍에 저PBR주 수혜를 예상한 자동차, 증권, 은행, 그리고 주요 그룹주 관련 ETF들이 수익률 상위권을 차지했는데요. 'KODEX보험'이나 'TIGER은행고배당+TOP10', 'TIGER현대차그룹+펀더멘털', 'KBSTAR200금융' 등이 20%대 수익률을 거뒀습니다. 또 고배당주, 주주환원가치주 관련 ETF도 10% 넘는 수익률 나타냈습니다.

<앵커>

조 기자, 앞으로 밸류업 지원 정책에서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겁니까?

<기자>

오늘 정부 발표안이 시장에 나온 뉴스 이상의 내용이 없었지만, 앞으로의 방향, 한국 증시의 오래된 저평가를 돌아보자는데 대해서는 모두가 공감하는 바입니다. 긴 안목으로 일관되게 이어진다면 지수를 한단계 끌어올릴 중요한 기점이 될 것이란 기대인데요.

이를 위해선 후속 정책들이 실효성을 갖출 수 있도록 세세하게 세워져야 합니다. 또 기업들의 실행력도 중요하겠죠.일본의 원조 밸류업 정책은 2년에 걸쳐 세부안이 조율돼왔습니다. 기업 거버넌스 개선은 10년에 걸쳐서 진행되어 온 것이고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하나의 정책으로 나을 병도 아니죠. 더 복합적인 원인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정책, 일회성의 테마로 그칠 것이 아니라 꾸준한 기업들의 노력, 그리고 기업들이 주주환원 확대에 나설 수 있는 환경, 그리고 수급적 측면에서 외국인과 기관의 자금 유입이 성공을 좌우할 키가 될 것입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조연기자 ycho@wowtv.co.kr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韓증시 체질 개선 시동 [집중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