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상헌, 무소속 출마 시사…"진보당과 단일화 재검토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상헌(울산 북구) 의원은 22일 민주당이 진보당과 울산 북구 총선 후보를 진보당 후보로 단일화하기로 합의하면서 자신이 공천에서 배제된 것과 관련, 탈당 후 무소속 출마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이번 합의가 재검토되지 않는다면 지난 30여년간 민주당에서 함께해 준 동지들과 다 같이 출마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정치적 야합이라는 폭거로 울산 민주당의 자존심이 송두리째 짓밟혔다"며 "이번 합의는 민생과 정책을 대변하기보다는 정치적 거래와 지역구 나눠먹기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 측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당의 조치를 기다려보고 만약 변화가 없다면 무소속 출마를 불사하겠다는 의미"라며 "지역 구의원과 당원들과 의기투합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의 컷오프 소식이 알려지자 현역 의원 확보가 급선무인 제3지대 정당 개혁신당과 새로운미래 등에서 '러브콜'이 쇄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이 의원 측은 "탈당 시 다른 정당 입당 계획은 결정된 것이 없다"며 "30년 이상 민주당을 지켜온 터라 선뜻 다른 당에 가는 결정이 쉽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인 이 의원은, 영남이면서 현대자동차 공장이 자리해 험지로 여겨지는 울산 북구에서 노동계 출신이 아닌데도 민주당계 의원으로는 처음으로 재선에 성공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