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 위해" 서울 등 일부지역 재배치 방침…마포을 우선추천 여부 검토
한동훈 "우리는 곱셈정치…민주당은 임종석 등 이재명 경쟁자 자르는 뺄셈정치"
與, '전현직 3파전' 서울 중·성동을 공천 신청자 재배치 검토(종합)
국민의힘이 서울 중·성동을 등 공천 신청자가 몰린 일부 지역에 대해 인력 재배치를 검토하기로 했다.

중·성동을은 하태경 의원과 이혜훈 전 의원,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전·현직 의원 3명이 공천 신청을 한 곳이다.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은 13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동일한 지역에 우리 인력들이 몰린 경우에는 좀 재배치해서 승리해야 될 것 같다.

특히 서울 지역에 그런 부분이 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중·성동을 같은 지역 위주로 인력 재조정을 검토하고 있느냐'고 묻자 "거기도 고려 대상"이라고 답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예정된 서울 지역 공천 신청자 면접이 끝나면 구체적인 재배치 지역을 두고 공관위원들과 논의할 방침이다.

다만, 장동혁 사무총장은 이날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거물급 인사들이나 경쟁력 있는 인지도 높은 사람들이 어느 지역구에 몰려 있다고 해서 그분들 의사와 관계 없이 강제적, 인위적으로 재배치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서울 마포을의 경우 이날 면접을 마친 뒤 우선추천(전략공천)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마포을은 민주당 정청래 의원의 지역구로, 앞서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이 출마 의사를 밝혔다가 접은 곳이다.

장 사무총장은 마포을에 대해 "면접까지 다 해보고 우선추천이 필요할지, 필요하다면 어떤 분으로 할지 추후 검토하겠다"고 했다.
與, '전현직 3파전' 서울 중·성동을 공천 신청자 재배치 검토(종합)
한편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공천과 관련해 '곱셈 정치' 원칙을 제시하며 다양한 인물을 포용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한 위원장은 당사에서 기자들에게 "우리는 자유민주주의 우파 정당이므로 시장경제와 자유민주주의 기본 질서를 지키려는 기본 전제가 확고하다면 여러 각론이 다르더라도 우리가 충분히 포용할 것이고, 그래야 정당이 강해진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임종석이든 누구든 이재명의 경쟁자가 될 수 있거나 쓴소리를 한 사람들을 하나씩 잘라내는 '뺄셈' 정치를 하고 있다"며 "우리는 내부 정치나 개인의 이익을 고려하지 않고 승리에 도움이 되는 분이면 무조건 공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과 여권에 대해 '쓴소리'를 이어온 유승민 전 의원도 포용할지에 대한 질문을 받고 "누구를 특정해서 말하는 건 아니다"라며 "포용도 최소한의 기강을 전제로 한다.

쓴소리도 발전을 위한 쓴소리가 있고, 감정적인 쓴소리가 있을 수 있다.

그런 부분은 구분될 것"이라고 답했다.

한 위원장은 영남 중진 지역구 재배치와 관련, "강세 지역에서 오래 봉사해 온 중진들은 자체적으로 굉장한 힘을 갖고 있다.

그 힘을 우리가 이기는 데 잘 쓰기 위해서 재배치가 필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금까지 중진에 대한 지역구 조정 요청이 부산·경남(PK)에만 집중됐다는 지적에 대해선 "서울 등 다른 곳도 꽤 많이 하고 있다.

어느 한 곳만 볼 게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한 위원장은 서울 강남을에 공천을 신청한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타지역 차출 가능성과 관련, "우리가 이미 많은 사랑을 받는 지역의 경우, 다른 곳에서 싸워 이길 수 있는 분들은 헌신해서 다른 곳에서 이겨주는 것이 우리를 지지하는 동료 시민이 우리에게 기대하는 바일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