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류 인사들이 생각에 변화가 있는지 설명해야 할 것"
이준석 "제3지대 통합 과정 심려 끼쳐 죄송"…'黨心' 달래기
개혁신당 이준석 공동대표는 13일 제3지대 통합에 대한 일부 지지자들의 반발과 관련해 "이유를 불문하고 통합과정에서 심려를 끼친 것은 당 대표로서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이 공동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당원과 지지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공개하며 "당원과 지지자의 가장 큰 걱정은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의 공존이고, 합당 결정이 졸속이 아니냐는 우려"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제3지대 통합 결정에 반발해 기존 개혁신당 당원들의 탈당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공동대표가 총선 정국에서 이낙연 공동대표와 당 운영, 공천 주도권을 두고 경쟁할 상황을 고려해 조속히 '당심'(黨心)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 공동대표는 "합당 합의 전날 제시한 개혁신당 측 협상안은 '여론조사로 단일 대표와 당명을 정한다'였다"면서 "그렇게 진행이 됐다면 매우 높은 확률로 개혁신당의 중심성이 더 강화된 통합이 이뤄질 수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결국 합의에 의한 통합을 하게 됐던 것은 개혁신당의 목적이 결코 이낙연 공동대표의 새로운미래와의 우열을 가리는 것에 있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새로운미래가 지지율 침체를 겪고 있을 때 그러한 곤궁함을 지렛대 삼거나 승자독식의 통합을 강요하는 것은 진정성 있는 통합이 될 수 없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지층이 이질감을 느낄 수 있는 대상과 통합을 하기 위해서는 김영삼 대통령이 보여준 자신감도 필요하다"며 "한편으로는 김대중 대통령이 김종필 총재와 이기택 총재에게 보였던 통 큰 결합의 모습도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이 공동대표는 "개혁신당에 합류를 희망한 몇몇 인사들의 과거 행적이나 발언으로 걱정을 하는 분들이 많지만, 합류하기 위한 여러 세력은 오히려 지금까지 그들이 가졌던 생각에 변화가 있는지 설명해야 한다"며 "그럴 용기가 없는 인사들에게 개혁신당 지지자들의 마음이 열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개혁신당을 창당하면서 '노회찬의 정의당까지도 함께할 수 있다.

천안함 폭침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진 사람이나 부정선거를 믿는 등의 음모론자와는 함께 할 수 없'다고 이야기했다"며 "통합 이후에도 이 원칙은 지켜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공동대표는 "통합 이후에도 보수정당인가의 질문도 많았다"면서 "나는 자유주의를 표방하고 구현하는 정당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