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생활 지원 플랫폼 아파트아이(대표 최병인)가 소방청과 설 연휴 화재 예방에 나섰다. 아파트아이는 명절 기간 ‘아파트 화재 예방 캠페인’을 진행하고 ‘설 연휴 화재 예방 체크리스트’를 배포, 자체 화재 점검의 중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최근 소방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 5년(2019년~2023년) 설 연휴 기간 발생한 화재는 총 2000여 건이며 인명피해는 157명(사망 35, 부상 122), 재산 피해는 약 2백억 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8백 건이 넘는 화재가 주거시설에서 발생, 전체 화재의 32.4%로 주거시설이 기간 내 가장 많은 화재 발생 장소로 나타났다.

이에 아파트아이는 설 연휴를 앞두고 화재 예방 캠페인을 전개한다. 명절 전과 연휴 기간 내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을 정리해 체크리스트로 배포, 자체 화재 점검을 독려할 방침이다. 아파트아이가 작성한 체크리스트는 아파트아이 공식 인스타그램 · 블로그 · 카카오톡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아파트아이는 지난해 9월부터 ‘모바일 소방 세대 점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수기로 점검표를 작성해 관리사무소에 제출해야 하는 기존 방식에 불편을 겪는 입주민을 고려, 쉽고 편하게 소방 점검이 가능한 모바일 서비스를 개발해 출시 3개월 만에 약 10만 명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아파트아이 마케팅팀 김향숙 팀장은 “최근 아파트 화재가 잇달아 발생한 가운데, 설 연휴 화재 발생 건수가 대단히 높은 편이라는 소방청 집계를 접하고 캠페인을 기획하게 됐다”며 “아파트아이는 앞으로도 소방청과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면서 아파트 화재 예방 서비스도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파트아이는 전국 3만3000여 개 단지의 공동주택·집합건물의 관리비 결제를 지원하는 아파트 전용 앱으로, 모바일 및 PC를 통해 관리비 조회 및 납부, 택배 예약, 입주민 투표, 커뮤니티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전기요금과 난방비 · 수도세 · 가스비 등 에너지 소비에 대한 기간 및 면적별 사용량을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고, 입주민 간 중고 거래 플랫폼 ‘꿀단지’, 모바일 입주민 카드 서비스 및 아파트 방문 차량 예약 서비스 등 다양한 생활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