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에 이해 구해…어떤 얘기해도 야당은 정쟁화 할 것"
김경율 "아쉽다"…수도권 출마자들, 중도층에 부정적 영향 우려
與, 尹 '명품백 논란' 첫 언급에 총선 민심 동향 촉각
국민의힘은 8일 윤석열 대통령이 KBS 신년 대담에서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논란과 관련해 처음으로 입장을 표명하자 총선 민심이 어떻게 반응할지를 놓고 촉각을 곤두세웠다.

일부 인사들은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일부 부족한 부분은 있다'면서도 '국민들에게 솔직하게 이해를 구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윤 대통령이 사과 없이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게 문제'라고만 언급한 것이 수도권 선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됐다.

이용호 의원은 SBS 라디오에서 "충분치는 않지만 (윤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자신의 심정을, 그런 경위를 나름대로 표현했다고 생각한다"며 "국민들이 대통령의 마음을 이해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태영호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대통령의 생각이 국민들에게 충분히 전달됐다"고 말했고, 홍석준 의원도 "당시 사저 구조 등 왜 이런 문제가 발생했는지 대통령이 직접 설명하고 조금 아쉬움을 표명해 국민들이 상당 부분 이해한 부분도 분명히 있다"고 강조했다.

총선 출마를 선언한 장성민 전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은 YTN 라디오에서 "어떤 이야기를 해도 민주당은 정쟁의 프레임을 짜서 논란화를 시킬 것"이라며 "윤 대통령은 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화 방안을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박은식 비대위원은 비대위 회의에서 "본질이 저열한 몰카 공작이었을지라도 경호팀에서 걸러줬더라면, 그리고 돌아가신 아버님과의 인간적인 관계를 내세웠을지라도 만남을 거절했더라면, 파우치를 사용하지 않고 보관하고 있었더라도 애초에 단호하게 거절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은 일에 대한 국민의 여론을 겸허히 수용해 윤 대통령이 제2부속실 설치와 특별감찰관 제도에 대해 언급하신 만큼 더 이상의 정쟁은 지양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명품 가방 논란을 선두에서 제기해온 김경율 비대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이 '윤 대통령의 설명이 국민 눈높이에 맞았다고 보느냐'고 묻자 "다섯글자만 드리겠다.

대통령도 계속 '아쉽습니다' 했는데 나도 똑같은 말을 반복하겠다.

아쉽습니다"라고 답했다.

구체적인 언급은 자제했으나 윤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미진한 점이 있었다고 지적한 것이다.

이상민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평균적인 국민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해명과 함께 사과도 필요하지 않았을까.

오히려 툭툭 털고 나갔으면 좋지 않았을까"라고 말했다.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렇게 얘기할 거면 안 하는 게 낫지 않았겠느냐. 악재가 됐다"며 "당장 설 명절 밥상에 이 이야기가 올라가게 됐으니 시점을 이렇게 잡은 것도 전략 실패"라고 지적했다.

일부 수도권 출마자들은 '사과가 빠진' 입장 표명이 중도층 민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경기 지역의 한 출마자는 "대통령이 도와주지 않아 수도권 선거는 큰일이 났다"며 "대통령이 솔직하게 사과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지역 예비후보도 "대담을 보고 당황스러웠다"며 "수도권 후보들의 걱정이 큰 분위기"라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