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시민 많은 4호선 과천 구간 확대…문화시설 이용 연계해택 추가
메가시티 논의엔 "동일생활권 행정 극대화"…"시민 편익 차원서 봐야"
서울 기후동행카드로 과천도…경기 남부 열고 생활권 광역화(종합)
서울시의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과천시가 참여한다.

서울과 경기 남부 길목에 있는 과천시의 참여로 서울로 통근·통학하는 수도권 주민의 교통 편익이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에 다른 지자체가 참여한 것은 인천시, 김포시, 군포시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다.

서울시는 7일 오전 시청 6층 영상회의실에서 '서울시-과천시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신계용 과천시장이 참석해 양 도시 간 교통 협력체계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과천시는 지리적으로 서울과 경기 남부 지역의 가교 역할을 하는 지자체로, 서울-과천 구간은 수도권 시민의 통행이 잦은 구간으로 꼽힌다.

과천시의 평균 대중교통 이용객은 하루 약 2만명이며 이 중 절반 이상이 서울-과천을 오가는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과천을 오가는 서울 시내·마을버스 6개 노선은 이미 지난달 27일 출범한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포함돼있다.

서울 기후동행카드로 과천도…경기 남부 열고 생활권 광역화(종합)
이번 협약으로 과천 지역 지하철 4호선 5개 역(선바위·경마공원·대공원·과천·정부과천청사역)을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포함하기로 했다.

양 도시는 5개 역사를 운영하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긴밀한 협의를 거쳐 구체적인 시기와 방법을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달 31일 군포시와의 협약을 통해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군포 지역 지하철 1·4호선 7개 역을 포함하기로 한 바 있다.

이에 더해 4호선 과천 구간도 포함되면서 향후 다른 경기도 지자체와의 논의 역시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오 시장은 협약식에서 "과천시의 참여로 기후동행카드가 경기 남부 지역으로 가는 길목을 여는 논의가 시작됐다"며 "이를 발판으로 인접 지자체들과 적극 협력해 더 많은 수도권 시민이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기후동행카드로 과천도…경기 남부 열고 생활권 광역화(종합)
오 시장은 서울과 인접 생활권의 교통을 연계하는 신개념 교통 정책인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매개로 서울과 연접 도시를 한데 묶는 메가시티 논의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모두 서울과 동일 생활권에 있는 지자체를 교통수단으로, 행정구역 조정으로 각각 연결 짓고 합치는 논의라면서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정치적 의미 부여나 총선용 정책 아니냐는 일각의 시선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기후동행카드도 그렇고 메가시티도 그렇고 정치성을 배제하고 서울시민과 경기도민, 인천시민과 직장인, 학생, 생계를 위해 여러 직업을 수행하는 N잡러, 이런 분이 불편을 느끼지 않을 행정을 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바라보고 해결해야 한다"며 시민 생활에 어떻게 하면 편의를 드릴 수 있느냐가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동일 생활권에 묶인 학생과 직장인 등이 행정과 생활의 불일치로 겪는 불편을 해소한다는 차원에서 접근하면 모든 일이 합리적으로 풀릴 것"이라며 서울시와 서울에 인접한 지자체에 거주하는 도민들의 생활 편의를 보다 합리적으로, 어떻게 하면 행정적으로 극대화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와 관련해 물밑에서는 기초지자체들과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서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기후동행카드는 지난달 23일 판매 시작 후 현재까지 33만장이 넘게 팔리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면 서울 지하철과 심야버스(올빼미버스)를 포함한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 탈 수 있다.

한편 시는 이날 기후동행카드에 각종 문화 혜택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있는 서울식물원이나 과천시에 있는 서울대공원 등 수도권 곳곳에 있는 미술관이나 박물관, 체육시설의 이용을 포함하는 기후동행카드 권종을 추가하거나 기후동행카드를 갖고 오면 입장료를 할인해주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대중교통 이용 확대를 넘어 문화와 관광산업, 공원·여가 활성화까지 연쇄적인 기대 효과를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오 시장은 "시범 사업 종료 이전에 부가 서비스에 대한 계획이 확정될 것"이라며 "서울을 문화 도시로 만들어 가는 데 동참하실 수 있게 하겠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