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R·LPR·자포리자주·헤르손주 4곳…이달 25일부터 가능
러, '합병' 우크라 4개 지역서 대선 사전투표 실시 추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특별 군사작전'으로 편입했다고 주장하는 우크라이나 '새 영토' 4곳에서 러시아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가 실시된다.

7일(현지시간) 러시아 일간 코메르산트에 따르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사태 후 합병한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 남부 자포리자주와 헤르손주 등 4곳에서 지역별 선거관리위원회 재량에 따라 개별적으로 대선(3월 15∼17일) 사전투표가 이뤄질 계획이다.

현재 이 영토 일부 지역은 우크라이나가 통제하는 데다 전투도 이어지고 있어 러시아는 이 지역에 계엄령을 선포한 상태다.

러시아 대통령선거법에 따르면 지역선관위는 접근이 어려운 외딴 지역 등에 있는 주민 등의 선거권 보장을 위해 투표소를 설치해 사전투표를 실시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다.

또 관련법에 따라 올해 대선 사전투표는 오는 25일부터 시작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자포리자주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미 사전투표 결의안을 채택했지만, 보안상 이유로 공포하지 않고 있다고 코메르산트에 밝혔다.

다만 한 소식통은 자포리자에서 다음 달 초 사전투표가 실시될 것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은 "유권자들은 러시아 전역과 같은 방식으로 마련될 투표소에 직접 오거나 집에서 투표하는 것 가운데 한가지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DPR 선거관리위원회는 다음 달 10일 사전투표를 실시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나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헤르손주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사전투표 실시를 위한 회의를 연 뒤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당초 이번 대선에는 원내·원외 정당 및 무소속 후보 11명이 출마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현재까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공식 후보로 등록된 사람은 무소속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원내정당 후보 3명 등 4명이 전부다.

나머지 무소속 및 원외 정당 후보 7명은 자진 사퇴하거나 대통령선거법에서 정한 서류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