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과천시 KT 네트워크 관제 센터에 있는 종합상황실에서 KT 직원들이 네트워크 운용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KT 제공
경기 과천시 KT 네트워크 관제 센터에 있는 종합상황실에서 KT 직원들이 네트워크 운용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KT 제공
통신 3사가 설 연휴를 앞두고 네트워크 비상운영 체계에 돌입했다. KT는 오는 8일부터 13일까지 6일간 운영되는 특별 소통 대책을 수립하고 비상운영체계에 돌입한다고 4일 발표했다.

KT는 설 연휴에 네트워크 전문 인력 1300명을 전국에 배치하고 경기 과천시에 있는 네트워크 관제 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기로 했다. 자동 분석 시스템으로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여부를 일일 24시간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와 터미널, 서울역, 수서역, 공항, 쇼핑몰 등 1000곳을 네트워크 집중 관리 지역으로 선정해 서비스 품질 점검도 마쳤다.

KT는 이번 명절 기간엔 안부 인사를 사칭한 스미싱 사기에 대응할 수 있는 악성 사이트 차단 기술도 도입한다. 오택균 KT 네트워크운용본부장은 “설 연휴 중 고객들이 불편함 없이 즐거운 명절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네트워크 품질관리 및 안정 운용 체계를 강화했다”며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도 서울 강서구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마련하고 연휴 준비에 나섰다. 이 통신사는 과거 명절 네트워크 사용 추이를 분석해 고속도로, 휴게소 등 교통 시설 위주로 데이터 처리 용량을 늘렸다. 중요 거점 지역에는 현장요원을 배치해 상시 출동 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SK텔레콤도 통신 서비스 운영을 상시 모니터링을 하는 특별 소통 상황실을 이번 연휴 기간 운영한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