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올바른 제품 구매법 안내
제약업계 설맞이 할인 이벤트 '풍성'
"설 선물로 건강기능식품 고를 땐 이 마크 꼭 확인을"
설 명절을 앞두고 건강기능식품 구매가 늘고 있다.

하지만 제대로 된 건강기능식품을 고르려면 크게 세 가지를 지켜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구매를 위해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제시한 기준에 따르면 우선 제품 포장 겉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건강기능식품 인정 마크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 마크는 식약처가 과학적인 절차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을 평가했음을 의미한다.

이 마크가 없으면 식약처 인정을 받은 제품이 아닌,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인식되는 단순 건강식품일 가능성이 높다.

해외 제품이라면 한글 표기가 있는지 반드시 살펴야 한다.

국내 판매용으로 정식 수입돼 통관 검사를 거친 제품은 수입 업체명, 원재료명 등이 한글로 표기돼 있기 때문이다.

한글 표시가 없다면 온라인 등을 통한 해외 직구(직접구매)나 구매 대행을 통해 들어온 상품일 가능성이 큰데, 이런 제품 중 일부는 국내에서 사용이 금지된 성분이 들어있거나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설 선물로 건강기능식품 고를 땐 이 마크 꼭 확인을"
마지막으로 업체가 제품의 기능·효과를 과장해서 광고하는지 봐야 한다.

의약품 수준의 치료 효과가 있다고 소개하거나 불면증, 기억력 개선 등 식약처에서 인정하지 않은 기능을 광고하면 정식 허가 제품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은 표시·광고 심의를 거쳐 심의에 통과할 경우 표시·광고 사전 심의필 마크를 표기하므로 제품과 광고물에 이 마크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한편 제약업계는 설 명절을 맞아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할인 행사를 열고 있다.

종근당은 '관절엔 자관원 MSM', '이뮨듀오 밀크씨슬 트리플샷' 등 인기 상품을 최대 55% 할인하는 행사를 12일까지 진행한다.

"설 선물로 건강기능식품 고를 땐 이 마크 꼭 확인을"
유한양행도 대표 상품을 모은 선물 세트와 반려동물 전용 제품 세트를 최대 46% 할인 판매하는 설 행사를 열고 있다.

이밖에 대원제약은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대원헬스랩'에서 '면역 장대원' 등 제품을, 쎌바이오텍은 유산균 브랜드 '듀오락 '제품을 할인 판매 중이다.

"설 선물로 건강기능식품 고를 땐 이 마크 꼭 확인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