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당’ ‘개혁미래당’ ‘국민의미래’…. 이달 들어 만들어진 신당 혹은 창당을 앞두고 거론되는 당명들이다. 총선을 앞두고 제3지대부터 여야 위성정당까지 창당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급조된 각종 당명들이 유권자를 혼란케 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현재 당명이 선거 이후 사라질 가능성이 높고, ‘선거용 급조 정당’이 자꾸 생겨날 경우 국민의 정치 혐오가 커질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민주당 탈당파 의원이 주축인 ‘미래대연합’과 공동 창당을 선언하면서 “당명은 임시로 개혁미래당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 공모를 통해 정식 당명을 확정할 것”이라고 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발끈했다. 개혁신당과 이름이 비슷하다는 이유다. 그는 “개혁미래당이라는 당명을 쓰겠다는 것은 의도가 명백히 보인다”며 “옆에 신장개업한 중국집 이름이 조금 알려져 간다고 그대로 차용하겠다는 것 아니겠나”고 비판했다. “지하철이든, 당명이든 무임승차는 곤란하다”고도 했다.

개혁미래당 측은 개혁신당과 통합을 염두에 두고 당명을 결정하지 않았다고 해명했지만, 정치권에서는 ‘러브콜’을 보냈다는 해석이 나왔다. 개혁미래당 측 인사는 “이준석 대표가 ‘빅텐트’에 동참하길 바라는 의도가 전혀 없다고 할 수는 없다”며 “이 대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준석 대표가 빅텐트 주도권을 쥐기 위해 기싸움을 했다는 분석도 있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의 당명으로 ‘국민의미래’ 등 국민의힘을 연상케 하는 당명을 유력하게 논의 중이다. 총선이 두 달여 밖에 남지 않았지만 정치권은 선거제조차 확정하지 못한 채 유권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각종 정당 이름만 난무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지난 21대 총선에선 선거제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로 바뀌면서 비례정당이 35개나 만들어졌다. 당시 투표용지 길이는 48.1㎝ 달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올해도 오로지 선거를 위해 급조된 정당이 난립하고 있다”며 “유권자의 선택을 돕는 게 아니라 헷갈리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4년 전 21대 총선 때는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이 각각 더불어시민당, 미래한국당이라는 이름의 위성정당을 만들었다. 18대 총선 때는 한나라당(현 국민의힘)을 탈당한 친박근혜계 인사들이 ‘친박연대’라는 당을 만든 적이 있다. 정작 박근혜 전 대통령은 한나라당 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됐다. 과거 ‘총선용 급조 정당’들은 대부분 선거 이후 기존 정당과 통합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