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북서부, 텍사스 등에 홍수주의보·경보…기후위협 계속돼
美, '북극한파' 가고 이번엔 폭우·진눈깨비…3천만명 홍수 위험
미국 전역에서 1주일 넘게 위세를 떨쳤던 '북극 한파'가 물러가면서 추위의 기세가 꺾였지만, 곳곳에 폭우가 내리기 시작하는 등 기후 위협이 계속되고 있다.

22일(현지시간) 미 기상청(NWS)에 따르면 캐나다에서 북극 기단이 더는 남쪽으로 내려오지 않게 되면서 미 전역에 걸쳐 기온이 큰 폭으로 오르고 있다.

NWS는 이날 미 동부 해안 일부에서 오전 기온이 영하로 시작됐지만, 추위가 풀리면서 23일부터 평년 정상 범위로 기온이 오를 것으로 관측했다.

하지만 극한의 추위가 물러가는 대신 캘리포니아 북서부와 오대호 연안, 텍사스, 미시시피강 하류까지 폭우 또는 진눈깨비가 섞인 비가 쏟아지기 시작해 홍수 위험이 커졌다고 NWS는 경고했다.

美, '북극한파' 가고 이번엔 폭우·진눈깨비…3천만명 홍수 위험
특히 위험한 곳은 남부 지역이다.

거대한 북극 고기압이 미 동부 쪽으로 빠져나가면서 멕시코만에서 남부 평원 쪽으로 긴 띠 형태의 뜨거운 습기가 유입되고 있다고 NWS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텍사스 남부 전역에 이날 오전부터 폭우가 쏟아지기 시작했으며, 추운 공기가 아직 남아 있는 오클라호마와 캔자스, 아칸소, 미주리 등의 북부 지역에는 진눈깨비가 내리고 있다.

이런 진눈깨비는 기온이 오르면서 많은 양의 비로 이어질 것으로 관측됐다.

멕시코만의 습한 공기는 중서부를 가로질러 이날 밤 오대호 남부 지역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캘리포니아 북서부에는 태평양에서 발달한 전선이 영향을 미치면서 며칠간 폭우가 이어질 것으로 관측됐다.

캘리포니아 남부에도 비가 내렸다 그치기를 반복하는 등 불안정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시에라네바다 산맥에는 많은 눈이 예보됐다.

CNN 방송은 NWS 자료와 자체 분석을 통해 이날부터 25일까지 나흘간 미 걸프만 연안과 남동부 지역의 약 3천700만 명이 폭우와 홍수 위협에 노출돼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지난 주말까지 미국 전역에 맹위를 떨친 북극 한파와 겨울폭풍으로 13개 주에서 최소 82명이 날씨와 관련해 사망했다고 CNN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