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vs "모든 유아가 혜택받아야"
현 교육지원청 부지 활용…설립 규모 당초보다 줄어들 수도
원주 공립단설유치원 건립 두고 찬반 논란 '팽팽'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이 원주에 추진 중인 공립단설유치원 건립사업을 두고 교원, 사립유치원, 어린이집, 학부모 단체들의 서로 다른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도 교육청은 지난해 원주교육지원청사 이전 사업을 추진하며 현 청사 부지를 활용해 단설유치원을 건립하기로 했다.

유치원 규모는 14학급, 정원 242명이며 원생은 지원청 반경 2㎞ 내 병설유치원 10곳을 합쳐 확보할 계획이었다.

원주 공립단설유치원 건립 두고 찬반 논란 '팽팽'
하지만 원주지역 사립유치원·어린이집 연합회와 일부 학부모·사회단체들은 이를 특정 유아만을 위한 유치원이라 주장하며 건립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교육청의 단설유치원 설립을 통한 원아 충원율 높이기는 한심한 탁상행정"이라며 "설립 예정지는 구도심으로 현재 병설유치원 충원율이 40%를 밑도는데도 막대한 예산을 지출하는 것은 모든 아이를 위한 합리적 행정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또 "더 많은 유아가 혜택받을 수 있는 방법은 애써 외면한 채 공립단설유치원 설립을 위한 명분만 내세운다면 그 피해는 시민들이 떠안게 된다"며 도 교육청에 설립 즉각 철회와 합리적 대안 마련을 요구했다.

이들은 대안으로 유아 전용 체육복합시설과 방과 후 돌봄 교실, 체험·공연장, 놀이치료 지원센터 등 취학 전 유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 건립을 제시했다.

원주 공립단설유치원 건립 두고 찬반 논란 '팽팽'
교원단체들은 이들의 주장에 반박하며 단설유치원의 설립 규모를 원안대로 진행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교조 강원지부와 강원 국공립유치원 교원연합회 등은 "도 교육청이 사립유치원 요구에 공립단설유치원 설립 규모를 축소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도 사립유치원연합회가 최근 교육청을 방문해 설립 규모 축소를 요청했고 교육 당국은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며 "유아교육의 공공성이나 공교육의 질에 대한 고민은 어디에도 없다"고 성토했다.

또 "원주지역 원아는 도내에서 가장 많지만, 공립단설유치원은 원아 수 대비 가장 적어 단설유치원 확충의 필요성이 크다"며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와 학부모 선호도를 생각하면 단설유치원은 지속해서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 교육청은 일단 원주지원청 이전이 급선무라는 견해다.

원주 공립단설유치원 건립 두고 찬반 논란 '팽팽'
해당 청사는 지은 지 46년 지나 좁고 낡아 정상 업무와 민원인 응대가 힘든 까닭이다.

1978년 교동초교와 원주여중 사이에 준공한 원주교육지원청 청사는 협소하고 노후화해 신축·이전이 숙원이었다.

건립 당시 원주 인구는 총 12만6천895명이었다.

45년이 지난 올해 인구는 그보다 3배가량 많아졌고 교직원 수도 같은 기간 83명에서 157명으로 2배가량 늘어났지만, 청사는 그대로였다.

심각한 공간 부족 현상을 겪는 데다 노후화 문제까지 겹치면서 이전·신축 요구가 10여 년 전부터 이어졌다.

하지만 이렇다 할 현 청사 활용 방안이 없는 점이 매번 발목을 잡아 신축·이전에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지난해 말 교육부가 현 청사 부지에 소규모 병설유치원을 통합해 단설유치원으로 건립하는 등 활용 방안을 보완할 것을 주문하며 이전을 조건부 승인했다.

원주 공립단설유치원 건립 두고 찬반 논란 '팽팽'
도 교육청은 이를 검토·보완해 이달 말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 보고하고 청사 이전을 시작할 방침이다.

단설유치원 규모는 당초 예정한 14학급, 정원 242명보다 다소 축소해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계획이 교육부 심사를 통과한다면 단설유치원 건립 찬성과 반대를 주장하는 단체들이 모두 반발하고 나설 것으로 보인다.

도 교육청은 16일 "단설유치원 건립을 두고 서로 다른 의견이 팽팽히 맞서지만, 교육지원청 이전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며 "이달 말 교육부의 결정에 따라 정확한 내용을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