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교류·교환학생 등 인적·물적 교류 착수
동작구, 뉴저지 버겐카운티와 협약…"美명문학교 유치 추진"
서울 동작구(구청장 박일하)는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현지에서 뉴저지주 버겐카운티(Bergen County)와 우호 협력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협약을 통해 양측은 우수 정책을 공유하고, 행정·경제·교육·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양 기관은 공무원 상호 교류를 통해 행정·대민서비스 업무를 공유하는 등 시스템을 구축하고 직능단체 교류도 추진한다
또 교환학생 제도 프로그램을 마련해 학생들에게 상호 간의 문화 및 생활 등을 체험할 교육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구는 버겐카운티 소재 명문 학교를 동작구에 유치하는 액션플랜을 수립할 예정이다.

박일하 구청장은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고 활발한 인적·물적 교류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실질적인 액션플랜을 통해 버겐카운티의 우수한 명문 학교를 동작구에 유치해 우리 아이들이 미국의 초·중·고등학교까지 입학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고 싶다"라고 말했다.

버겐카운티 청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박 구청장, 저메인 오티즈 버겐카운티 커미셔너 의장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버겐카운티는 뉴욕, 뉴저지의 허드슨강을 끼고 있다는 점에서 한강을 품고 있는 동작구와 지리적으로도 유사하다고 구는 전했다.

동작구, 뉴저지 버겐카운티와 협약…"美명문학교 유치 추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