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200만명 기세 '서울의 봄'과 맞대결서 승기 못 잡아
"주관객 중장년층 온라인 입소문 약해…2030은 재미 덜해"
사그라지는 이순신 북소리…'노량' 400만명대서 난항
연말연시 한국 영화 최고 기대작으로 꼽혔던 '노량: 죽음의 바다'(이하 '노량')가 개봉 한 달이 가까운 시점에도 누적 관객 수 400만명대에 머무르면서 '이순신 3부작' 가운데 최저 성적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노량'의 흥행 전투력이 예상보다 저조한 이유로는 개봉 초 '서울의 봄'이라는 막강한 경쟁작과 맞붙었다는 점, 20·30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을 만한 요소가 부족했다는 점 등이 꼽힌다.

13일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노량'은 개봉 24일째인 전날까지 누적 관객 수 약 430만명을 동원하는 데 그쳤다.

이 영화의 평일 일일 관객 수는 2만명대 수준이어서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손익분기점인 720만명 돌파 가능성은 물 건너갔다는 관측이 나온다.

'노량'이 역대 한국 영화 최고 흥행작인 '명량'(1천761만명)과 팬데믹 여파에도 흥행에 성공한 '한산: 용의 출현'(726만명)을 이은 이순신 3부작의 마지막 편이라는 점에서 이 같은 결과는 예상 밖이다.

이순신 장군 최후의 전투인 노량해전과 그의 죽음을 다룬 작품인 만큼, 전작 '한산'보다는 더 많은 관객이 들 것이라는 개봉 전 영화계 전망을 완전히 비껴갔다.

사그라지는 이순신 북소리…'노량' 400만명대서 난항
'노량'의 패인으로는 개봉 초기 천만 영화인 '서울의 봄'과 관객을 나눠 가지면서 확실한 승기를 잡지 못했다는 점이 거론된다.

개봉 1∼2주 사이에 최대한 관객을 많이 동원해야 입소문에 따른 뒷심을 발휘할 수 있는데, '서울의 봄'의 만만치 않은 기세에 동력을 최대한 끌어올리지 못한 것이다.

지난달 20일 극장에 걸린 '노량'은 단순히 개봉 시기만 놓고 보면 타이밍이 나쁘지 않은 편이었다고 평가받는다.

개봉 첫 주에 성탄절 연휴(12월 23∼25일), 둘째 주에 새해 연휴(12월 30일∼1월 1일)가 있었기 때문이다.

성탄절 연휴 사흘간 '노량'은 160만여 명을, '서울의 봄'은 116만여 명을 각각 모았다.

당시 '서울의 봄'이 1천만 관객을 돌파한 시점이었다는 것을 고려하면 '노량'으로서는 아쉬운 성적이었다.

'노량'은 새해 연휴에는 관객 수가 급격히 감소해 90만여 명을 기록했고, '서울의 봄'(84만여 명)과의 격차도 더 좁혀졌다.

한 멀티플렉스 관계자는 "일각에서는 '노량'이 '서울의 봄'의 흥행 바통을 이어받을 것이라고 했지만, '서울의 봄' 흥행 기세를 봤을 때 쉽지 않을 거라고 예상했다"면서 "결과적으로 바통 터치가 아닌 경쟁 구도가 이뤄지면서 '관객 나눠 먹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처음에 이슈화가 되지 못하니 자연스럽게 입소문 효과도 크지 않았다.

일찍이 입소문 효과를 본 '서울의 봄'과 대비된다"고 분석했다.

사그라지는 이순신 북소리…'노량' 400만명대서 난항
'노량'의 주 관객층이 중장년 세대에 몰리면서 온라인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이 약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CGV 기준 이 영화를 가장 많이 본 세대는 40대로, 전체 관객의 2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20대 관객은 19%로, 50대(23%)보다 적었다.

한 배급사 관계자는 "'서울의 봄'의 경우 20·30대 관객이 몰리면서 '분노 챌린지' 같은 온라인 바이럴이 있었지만 '노량'은 반대로 40·50대 관객이 절반가량이었다"면서 "온라인 사용이 비교적 활발한 젊은 관객을 잡아야 영화가 재밌다는 소문이 잘 퍼져나가는데 '노량'은 그러지를 못했다"고 짚었다.

'노량' 작품 자체가 젊은 세대를 극장으로 불러들일 매력이 부족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윤성은 영화평론가는 "'노량'의 해상 액션은 '명량', '한산'과 비교해도 스펙터클이 강하고 야간 전투라는 색다른 볼거리가 있었다"면서도 "그러나 '명량', '한산'처럼 게임 단계를 깨나가는 듯한 전략·전술 면에서의 재미는 덜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조선, 왜, 명의 정세를 설명하는 시간이 길고, 이순신 장군 죽음 장면 또한 임팩트가 약했다"면서 "20·30세대에게는 올드하게 다가갔을 수 있다"고 말했다.

멀티플렉스 관계자는 "세부적인 내용은 다르지만, 관객 입장에서 '노량'은 '명량'과 '한산'에서 본 것과 큰 차이가 없어 기시감이 든다"며 "초반 1시간이 지루했다는 평이 많은데, 특히 젊은 세대는 그 정도의 지루함도 허용되기는 어렵다"고 했다.

사그라지는 이순신 북소리…'노량' 400만명대서 난항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