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18일 부산에서 열린 '지스타 2023'에서 위메이드가 진행한 '판타스틱4 베이스볼'의 무대 행사 모습.  /부산=이주현 기자
지난 11월 18일 부산에서 열린 '지스타 2023'에서 위메이드가 진행한 '판타스틱4 베이스볼'의 무대 행사 모습. /부산=이주현 기자
5년 만에 관중 800만명 시대를 연 프로야구를 두고 게임사 간 경쟁이 치열해졌다. 컴투스와 넷마블이 기반을 다진 이 시장에 위메이드와 카카오 자회사인 카카오게임즈가 참전한다. 엔씨소프트가 발을 빼기로 한 야구 게임 시장의 판도가 올해 뒤바뀔 수 있다는 업계 전망이 나온다.

위메이드는 “한국 프로야구리그(KBO) 게임 라이선스 사업자 입찰에서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고 5일 발표했다. 계약이 체결되면 위메이드는 올해부터 3년 간 KBO 리그 10개 구단의 로고, 유니폼, 캐릭 등을 야구 게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된다. KBO의 로고 등 이미지를 제3자에게 판매해 KBO의 게임 라이선스 사업을 대행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게임사인 위메이드가 스포츠 라이선스 시장에 뛰어든 이유는 올 1분기 야구 온라인 게임 ‘판타스틱4 베이스볼’의 출시를 앞두고 있어서다. 위메이드는 그간 나이트크로우, 미르 시리즈 등 다중접속 역할수행게임(MMORPG) 개발에 주력해왔다. 스포츠 게임의 성공 여부가 이 회사의 사업 기반을 넓힐 승부처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위메이드는 해외에서도 야구 게임을 내놓기 위해 지난달 대만 프로야구리그(CPBL)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위메이드는 한국프로야구(KBO) 게임 라이선스 사업자 입찰에서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고 5일 발표했다.  /위메이드 제공
위메이드는 한국프로야구(KBO) 게임 라이선스 사업자 입찰에서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고 5일 발표했다. /위메이드 제공
게임 업계에선 야구 게임이 많진 않지만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하는 ‘알짜’ 사업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 KBO 리그는 관중 810만326명을 동원해 2018년(807만3742명) 이후 처음으로 800만 관중 시대를 회복했다. 프로야구팀 LG트윈스가 29년 만에 한국시리즈 트로피를 들면서 스포츠 시장의 이목을 끌기도 했다. 해마다 대회가 새로 열린다는 점도 콘텐츠 고갈을 우려하는 게임사로선 매력적인 요소다.

카카오게임즈도 자회사인 메타보라를 통해 야구 시뮬레이션 게임을 올해 안에 내놓는 게 목표다. 업계에 따르면 블록체인 플랫폼인 ‘보라’를 통해 야구 게임에서 얻은 재화를 가상화폐로 바꾼 뒤 현금화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야구 게임은 블록체인 플랫폼을 스포츠와 게임 양쪽 모두로 넓힐 수 있는 기회”라며 “카카오게임즈는 이미 프로골퍼의 데이터를 대체불가능토큰(NFT) 형태로 만들어 블록체인 기반 골프 커뮤니티 플랫폼을 구축했던 경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넷마블의 야구 게임인 '마구마구' 시리즈.  /넷마블 제공
넷마블의 야구 게임인 '마구마구' 시리즈. /넷마블 제공
이들 게임사가 제쳐야 할 강자는 컴투스다. 이 회사는 지난해 1~3분기 스포츠 게임에서만 매출 1152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3분기 이 부문 매출은 47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5% 늘었다. ‘컴투스프로야구 시리즈’, ‘MLB 9이닝스’ 등 야구 게임에 이용자가 꾸준히 몰린 덕분이다. 넷마블도 ‘마구마구’ 시리즈로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 반면 엔씨소프트는 시장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으면서 ‘프로야구 H3’의 운영을 다음 달 종료하기로 했다. 이 게임 개발사인 자회사 엔트리브소프트도 정리한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