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위에 가세연 등 6개 유튜브 채널 '허위사실 유포' 심의 신청"
민주, '이재명 헬기 특혜' 지적에 "가짜뉴스…사회에 도움 안돼"(종합)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4일 이재명 대표 흉기 피습 사건 후 치료 과정과 관련해 일각에서 제기되는 특혜론을 반박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 이 대표가 피습 당일 부산대병원 외상센터에서는 응급 치료만 받고 헬기로 서울대병원에 이송돼 수술을 받은 것을 두고 특혜라는 지적이 나오는 데 대해 '가짜뉴스'라고 일축했다.

그는 "이것이야말로 전형적인 가짜뉴스고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되지 않는 보도"라며 "전원(轉院)은 가족 요청이 있어야 하고, 그 요청을 의료진이 판단해 병원 간 협의 결과에 따라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조치가 이뤄지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의사 중에서도 일부 부적절한 분들의 말을 극단적인 유튜버나 방송에서 인용해 지방과 수도권의 갈등을 조장하고, 의료계에 부적절한 표현을 하는 것은 자칫하면 한국 의료체계에 대한 신뢰도 떨어뜨린다"고 주장했다.

민주, '이재명 헬기 특혜' 지적에 "가짜뉴스…사회에 도움 안돼"(종합)
민주당은 피습 사건 관련 음모론과 허위·왜곡정보 차단을 위한 당 차원의 대응 대책기구도 이른 시일에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최혜영 대변인은 당 정책조정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2차 테러를 막기 위한 대책기구는 조정식 사무총장이 구성할 것"이라며 "이 사건과 관련해 가짜뉴스, 음모론이 난무한다.

신중한 기사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당 국민소통위원회(위원장 최민희)는 이날 오후 이 대표의 피습과 관련한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 '성창경TV' 등 6개 유튜브 채널의 영상 8건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심의 신청을 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위원회는 "사실관계는 무시한 채 단순히 조회수만 노린 악질적인 영상들"이라며 "이 영상들이 언론사를 통해 확대 재생산되고 커뮤니티를 통해 자극적으로 유포되고 있다는 사실에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위원회는 "방통위의 신속 심의로 해당 유튜브 채널에 대한 제재가 필요하다"며 "앞으로 제보와 자체 유튜브 모니터링을 통해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