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여 년 전 세포를 무단 채취당해 자신도 모르게 인류 의학사에 기여하게 된 미국 흑인 여성이 마침내 보상받을 수 있게 됐다.영국 BBC방송은 1일(현지시간) 세포의 주인공인 헨리에타 랙스(사진)의 유족과 매사추세츠주 기반 바이오 기업 서모피셔사이언티픽이 전날 합의에 도달했다고 보도했다. 구체적인 보상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유족 측 변호사 벤 크럼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양측 모두 만족한 합의였다고 밝혔다.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 거주하던 랙스(당시 31세)는 1951년 복부 통증과 이상 출혈로 존스홉킨스 병원을 찾았다가 세포를 도둑맞았다. 당시 산부인과 의사들은 랙스의 자궁경부에서 커다란 종양을 발견한 뒤 환자에게 알리거나 동의를 구하지 않은 채 암세포 샘플을 연구실로 보냈다. 랙스의 세포는 여타 세포와 달리 실험실에서 무한 증식했고 죽지 않는 ‘불멸의 세포’로 불리며 전 세계 연구실에 퍼져나갔다. 이후 이 세포는 ‘헬라(HeLa)’라는 이름이 붙어 소아마비 백신 개발과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암, 불임 연구 등에 활용돼 수많은 업적으로 이어졌다.랙스의 유족은 그의 사망 수십 년 뒤에야 진상을 알게 됐고, 서모피셔가 랙스의 세포로 부당하게 이익을 챙겼다며 2021년 소송을 제기했다. 서모피셔는 소멸시효를 들어 소를 기각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유족은 세포가 여전히 복제되고 있어 소멸시효를 넘기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랙스의 유전물질을 재생산하거나 그로부터 이익을 얻을 때마다 소멸시효가 연장된다는 게 유족의 주장이었다.세계보건기구(WHO)는 2021년 랙스가 남긴 업적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를 열어 그가 겪은 착취에 대해 공개적으로 유감을 밝히기도 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당시 “랙스는 착취당했다”며 “신체가 과학에 남용된 수많은 유색인종 여성 가운데 하나”라고 지적했다.구교범 기자 gugyobeom@hankyung.com
“역사상 지금처럼 알약을 많이 복용하는 시대는 없었다. 미국인 중 절반은 정기적으로 약을 처방받고 1년에 최소 네 가지 항생제를 먹는다. 노인들은 하루에 10알씩 복용한다. 통계적으로 평생 알약 5만 개가량을 몸에 밀어넣는 셈이다.”미국 과학저널리스트 토머스 헤이거가 쓴 《텐 드럭스》에서 소개한 알약 복용 현황이다. 항생제를 비롯해 건강기능식품, 영양제를 모두 포함한 수치다. 누구나 의심없이 알약을 입에 털어 넣지만 정작 발전 과정은 모른다.이 책은 아편, 피임약, 항암제 등 의학 역사상 대표적인 의약품 10가지를 중심으로 ‘약 권하는 사회’가 어떻게 도래했는지 설명한다. “인류의 보편적인 욕망이 약물을 확산시켰다”고 말한다. 부작용이 하나도 없는 ‘마법의 약물’을 개발하겠다는 꿈이다. 저자는 “인류는 끝없이 질병만 파괴하는 의약품, 즉 특효약을 내놓으려 했다”며 “전지전능한 약물은 단 한 번도 개발된 적이 없다. 그렇기에 신약 개발이 꾸준히 이뤄지는 것”이라고 설명한다.제약사들이 신약을 개발하면서 허위·과장 광고를 하거나 약물 규제 법률을 피하는 편법 행위를 한다는 점도 지적한다. 예를 들어 19세기엔 누구나 처방전 없이 아편, 대마초 등 향정신성 약물을 구했다. 20세기 들어 부작용을 우려해 각종 규제와 감시기관이 생겼고, 제약사는 약의 안정성과 효능을 증명해야 했다. 저자는 “빅파마(세계적 제약회사)들이 수조달러를 벌어들이는 배경엔 규제와 갈등이 있다”고 주장한다.의약품 관련 정보의 비대칭성도 짚는다. 저자는 “1880년대만 해도 의약품 소비자들에게 선택권이 있었다”며 “이제는 의사들 처방 없이는 약물을 투여받지 못한다. 환자들은 그저 새로운 관행을 따라갈 뿐”이라고 말한다.하지만 저자는 의약품의 발전 방향이 긍정적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결론내린다. 그는 “알약은 인류 성장을 이끌었다. 평균 수명을 늘리고 전염병을 막았다. 신약 개발은 이제 공공선을 실행하는 도구로 정의내려야 한다”고 역설한다.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
"3년 후 ENA 브랜드 가치를 1조원 수준으로 끌어올리겠습니다."스카이TV와 미디어지니 합병법인 출범식에서 윤용필 대표가 KT그룹 시너지로 ENA 채널을 톱티어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전하면서 한 말이다.KT는 2022년 11월 1일 그룹 내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스카이TV와 미디어지니를 하나의 회사로 묶었다. 사명은 스카이TV로 그대로 했다. ENA를 포함해 채널 12개를 보유한 대형 PP인 스카이TV는 그룹 내 미디어·콘텐츠 관계사 시너지를 바탕으로 오리지널 드라마·예능을 확대해 약 300개 방송 채널 중 tvN 등 CJ ENM 채널 수준 '톱티어' 진입을 목표로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하지만 스카이TV 리브랜딩 채널 ENA 오픈작이었던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종영한 지 2년이 다 돼 가는 현재까지 이 작품을 뛰어넘는 시청률, 화제성의 작품이 나오지 않고 있다. 현재 ENA 최고 흥행작으로 꼽히는 '나는솔로'(나는SOLO)는 '오리지널'이 아닌 '공동방영'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강력한 흥행력의 오리지널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KT는 2023년 1월 조직개편까지 감행하며 미디어 부분 사업에 그룹 차원에서 관심을 보여 왔다. 하지만 아직 이렇다 할 성과가 나오고 있지 않다는 게 공통된 의견이다. 합병법인 출시 당시 목표였던 ENA 브랜드 4개 채널 이외 8개 채널 인지도·경쟁력 강화와 자체 제작 편성 비율 확대 등의 과제 중 어떤 것도 이루지 못했다는 날 선 평가도 있다.KT의 미디어 사업은 제작과 플랫폼을 아우른다. 미디어 밸류 체인에서 기획과 제작은 스튜디오지니, 플랫폼은 스카이라이프를 중심축으로 한다. 스튜디오지니가 기획·제작한 드라마는 우선적으로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