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문의

"안녕하세요. 저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에 거주하고 있는 배*기라고 합니다.
제가 소유한 건물 인근에 신축 아파트 단지와 복합쇼핑몰 등이 들어와서 상권이 많이 좋아졌는데도 불구하고, 제 건물이 낡아서 그런지 월세 인상도 안 되고, 주변에 비해 뒤쳐진 느낌입니다.
그래서 이 참에 건물 리모델링을 통해 밸류업을 해볼까 하는데요. 투입되는 비용의 세부 내역과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의뢰인이 소유한 밸류업 대상 건물. 제공 : 밸류업이노베이션)
(의뢰인이 소유한 밸류업 대상 건물. 제공 : 밸류업이노베이션)
상황 분석 및 해설

의뢰인께서 요청한 리모델링 밸류업은 건물의 상태를 개선시키고, 물리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과정으로 그 비용과 절차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희 건축 TF Team에서는 아래와 같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여 업무를 도와드리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물 리모델링 비용

1. 컨셉 디자인 및 기획설계 비용

건물 리모델링을 하기 위해 전문 디자이너가 건축가와 협업하여 디자인 작업과 컨셉 확립에 대한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합니다.

2. 건축시공비와 인건비
건축시공과 인건비에 해당하는 비용은 건물 리모델링 비용의 주요 부분입니다.
이때, 공신력 있는 시공업체의 비교견적과 협상을 통해, 컨셉 디자인을 최대한 발휘해줄 수 있는 곳을 선정하며 시공 및 인건비 지출비용에 대한 계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3. 건축자재 및 건설장비 비용
리모델링 시 필요한 건축자재 및 건설장비를 구입하는 비용이 들어갑니다. 이때 바닥재, 건축벽재, 가구, 조명, 부속품 등을 포함합니다.

4. 건축허가 및 수수료
건물 리모델링에 필요한 건축허가를 얻는데 드는 비용과 지방자치단제 건축관련 수수료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5. 리모델링에 투입한 건축비용에 대한 부가세
건축비용에는 실제 순수공사비용 + 부가가치세를 별도로 납부하여야 하고, 준공시점에 보존등기비용에 대한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건물 리모델링 절차

1. 건축계획 및 디자인

리모델링을 시작하기 전 프로젝트 목표와 건축예산을 설정하고, 건축 TF Team 전문가와 협력하여 디자인과 건축계획을 수립합니다.

2. 건축허가 및 승인
지자체 건축심의관련 필요한 허가와 승인을 얻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때, 건축물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서 허가 요구사항이 달라집니다.

3. 건축시공 및 직접공사
디자인선정 및 건축허가관련 승인의 확정이 되면 건축시공이 시작됩니다.
시공중에는 공사 현장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작업일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4. 품질관리 및 안전검사
건축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품질을 관리하고, 필요할 경우 정기적으로 안전검사를 실시하여 문제점들을 미리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5. 완공 및 인테리어 작업
건축 리모델링이 완료되면, 인테리어 마무리 작업이 진행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가구배치, 조명설치 등이 이루어 집니다.

6. 검수 및 사용승인
건축물이 완공된 후에는, 건축관련 기관에서 검수를 실시하고, 필요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7. 내부 인테리어 마무리 및 가구 배치
건물의 리모델링이 완료되면, 실내 인테리어 디자인에 따라 가구배치 및 마무리작업이 진행됩니다.

리모델링을 통한 밸류업 작업의 절차와 비용은 프로젝트의 규모, 예산, 지역, 시장조건 및 건물의 물리적상태에 많은 편차가 발생하므로 반드시 건축전문가와 상담하고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옥정 한경부동산밸류업센터 건축 TF Team / 밸류업이노베이션 수석건축사

배준형 한경부동산밸류업센터 수석전문위원(landvalueup@hankyung.com) / 밸류업이노베이션 대표

'빌딩 투자 업그레이드 플랫폼' 한경부동산밸류업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