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겸 울산시장(오른쪽)이 26일 김기철 케이앤디에너젠 대표와 수소가스 생산공장 신설 투자유치 관련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
김두겸 울산시장(오른쪽)이 26일 김기철 케이앤디에너젠 대표와 수소가스 생산공장 신설 투자유치 관련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
울산시는 케이앤디에너젠(대표 김기철)으로부터 2185억원 규모의 전국 최대 수소가스 생산공장을 유치했다고 26일 밝혔다.

케이앤디에너젠은 산업용 가스 제조·판매업체인 덕양에너젠과 유동파라핀·특수윤활유 전문업체인 극동유화가 공동 출자해 지난 2월 설립한 수소가스 제조·판매 기업이다. 본사를 울산 울주군 온산국가산업단지에 두고 있다.

케이앤디에너젠은 온산국가산업단지 내 3만3000㎡ 부지에 국내 상업용 생산시설로는 국내 최대인 시간당 9만2000N㎥ 규모 수소가스 생산공장을 건립하기로 했다. 2024년 5월 착공해 2026년 4월 준공할 예정이다. 신설 투자와 향후 수소가스 생산공장 운영에 필요한 인력 채용 시 울산시민을 최우선으로 고용하는 등 지역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울산시와 협력할 방침이다.

김기철 케이앤디에너젠 대표는 “수소가스 생산 분야에서 쌓아온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역경제에 기여하고, 세계적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울산시는 신속한 인허가 등 적극적인 행정 지원에 나선다. 이번 투자 유치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수소 수요를 충당하고, 지역 대규모 석유화학산업 생산 공정에 필수적인 산업용 가스를 공급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시는 전국 수소 생산량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수소 운송 배관망 188㎞, 수소충전소 12곳 설치, 수소전기차 2969대 보급 등 수소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울산 수소산업 생태계를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세계 최초 수소 트램인 도시철도 1호선 개통과 친환경 에너지 전환을 통해 울산 수소산업 경쟁력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