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마다 '이것' 먹어"…50대 이영애도 반한 피부 관리법 [건강!톡]
tvN 주말드라마 '마에스트라'로 2년 만에 복귀한 배우 이영애(52)가 변함없는 미모 관리 비법으로 '따뜻한 물'을 꼽았다.

이영애는 최근 유튜브 채널 '보그 코리아(VOGUE KOREA)'와의 인터뷰에서 아침 루틴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일어나자마자 따뜻한 물 한 잔을 마신다"며 "그게 혈액순환에 좋다고 한다"고 말했다.

의료진들도 매서운 추위 속 몸을 녹일 생각이라면,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와 차 등이 아닌 따뜻한 물을 마실 것을 권고한다.
최근 아침 루틴으로 따뜻한 물 한 잔을 마신다고 밝힌 배우 이영애. /사진=유튜브 채널 '보그 코리아' 캡처
최근 아침 루틴으로 따뜻한 물 한 잔을 마신다고 밝힌 배우 이영애. /사진=유튜브 채널 '보그 코리아' 캡처
겨울철에는 체온이 내려가고 심장 혈류량이 떨어지면서 혈액순환이 더뎌지는데, 따뜻한 물은 근육과 신경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혈액순환을 돕는다. 또한 신경계 주변에 쌓인 지방을 분해해 신경계를 건강하게 유지해준다. '칼바람'을 맞으면 피부도 건조해지기 쉬운데, 이때 따뜻한 물을 마시면 활성 산소로 손상된 피부 세포의 재생을 도와 탄력을 더해준다.

식사 후에도 커피나 찬물이 아닌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찬물을 마시면 위 주변의 혈관을 위축시켜 수분이 흡수되는 속도를 늦추기 때문이다. 찬물이나 아이스아메리카노 등의 섭취가 익숙해지면 장 내벽에 침윤 현상이 생겨 장기적으로는 장암을 유발할 위험도 있다. 하지만 따뜻한 물은 소화 능력을 높이고 지방이 액상 형태를 유지하게 해 음식물 등이 위를 통과하도록 돕는다.

따뜻한 음료를 찾으며 무심코 커피를 마시다간 카페인 과다 섭취의 가능성도 있다. 카페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은 400mg 이하, 청소년은 체중 1㎏당 2.5㎎ 이하다.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으나 전문점 커피 400㎖ 기준 132㎎ 카페인이 함유돼 있으므로, 하루 3잔 이상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카페인을 과잉 섭취할 경우 혈압 상승, 불안, 불면, 두통, 심박수 증가, 배뇨 횟수 증가 등의 증상이 발현될 수 있다. 또한 철분 흡수 방해로 빈혈이 유발되고, 칼슘 흡수 방해로 뼈가 약해지는 등 우리 몸 전체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김주훈 대동병원 소화기내시경센터 과장은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많이 하게 해 위벽을 자극한다. 이에 따라 소화불량부터 위염, 위궤양, 위·식도 역류성 질환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며 "많이 먹는 것 뿐 아니라, 빈속에 먹거나 먹고 바로 눕는 행위도 삼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