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무제한 교통카드' 나온다…내년 1월27일 출시
서울시가 내년 1월 27일부터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을 선보인다.

이 카드는 기후·교통 환경변화에 맞춘 친환경 교통혁신 정기권으로서 전국 최초로 시행된다.

서울시가 내년 1월27일부터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 '기후교통카드'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19일 발표했다. 1월23일부터 판매를 시작하고 27일 첫차부터 사용할 수 있다.

서울지역 내 지하철 1~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서울~김포공항까지 모든 지하철에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도 모두 탑승 가능하다.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외에도 코레일 운영 구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스템을 보강하느라 사업 시작시기를 내년 1월27일로 조금 늦추었다고 시는 설명했다.

다만 요금이 훨씬 더 비싼 신분당선은 신사·논현 등 서울구간 내에서 이용하는 경우에도 기후동행카드만으로 탈 수 없고 따로 돈을 내야 한다. 또 경기·인천 등 타 시·도 면허 버스와 요금이 더 비싼 광역버스 및 심야버스도 별도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시범사업 기간 동안 판매하는 카드 가격은 2가지다.

따릉이 이용권을 포함하면 월 6만5000원, 포함하지 않으면 월 6만2000원이다.

따릉이를 주로 타는 봄이나 가을에만 6만5000원짜리를 결제하고 다른 때에는 더 낮은 요금제를 결제할 수 있다.

따릉이 이용권을 별도로 구입하면 1시간 1000원, 7일 정기권 3000원이다. 따릉이 1년 정기권은 연 3만원(1시간 초과시 추가과금)·4만원(2시간 초과시 추가과금)이다.

카드는 실물카드(3000원)와 모바일카드 둘 다 판매하는데, 아이폰(iOS) 이용자는 모바일교통카드 기능이 없어 실물카드를 써야 한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는 '모바일티머니' 앱을 다운받은 후 월 이용요금을 계좌이체하고 5일 이내에 사용일을 지정하면 그날부터 쓸 수 있다.

실물카드는 1~8호선 역사 내 고객안전실에서 현금으로만 판매한다.

현재 1차 판매분 10만장 제작을 마쳤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앞으로는 편의점에서도 판매할 수 있도록 현재 판매처를 모집하는 중이다. 실물카드를 살 경우 역사 내 교통카드 무인충전기에서 현금으로 충전하고 5일 이내 사용일을 지정하면 된다.

서울시는 향후 인천 및 경기지역에서도 기후동행카드를 적용할 수 있도록 각 지방자치단체와 협의 중이다.

다만 내년 1월 시범사업 기간에 이들 버스를 탈 수 있는지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며 현재 운송손실금 부담과 시스템 변경에 관한 세부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서울시는 밝혔다.

오세훈 시장은 "기후동행카드는 수도권 통합 환승제 이후 서울시가 또 한 번 대한민국 교통 분야 혁신을 선도하는 제도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단순히 교통비만 절감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기후위기 대응, 교통수요 전환 등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고,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시민 모두에게 교통 편익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제도와 서비스를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호기자 dhshin@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