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물가 2%대·성장세 개선 전망…역동경제 위한 구조개혁 필요"
"한중 경제장관회의 조속 개최…김포 서울 편입, 균형발전 역행 아냐"
최상목 "재정준칙 시급"…부양책엔 "물가자극 우려"
정책팀 =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17일 내년 물가상승률이 2%대로 둔화하고 성장률은 올해보다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재정준칙 도입과 함께 잠재성장률을 높이기 위한 구조개혁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최 후보자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양경숙 의원실에 제출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인사청문회 답변서에서 이렇게 밝혔다.

민주당 김태년 의원이 물가정책에 대한 평가를 묻자 "현 정부는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 물가 부담을 줄이기 위해 총력을 다해왔다"며 "그 결과 물가는 작년 5.1%에서 올해는 3%대로 낮아졌고 내년에는 2%대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답했다.

다만 "아직 국민 체감에는 부족한 상황인 만큼, 부총리로 일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물가 안정 기조가 조속히 안착하도록 총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단기적으로 유류세 인하, 주요 원자재 관세 인하, 농산물 수급 관리 등을 통해 공급 측 물가 충격을 줄여가는 한편, 중장기적으로는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활성화 등을 통해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독과점 등의 경쟁 제한적인 요소를 해소하겠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내년 성장에 대해서는 "반도체·수출 중심 회복세 확대로 다른 나라와 달리 올해보다 내년에 성장세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면서도 고물가·고금리 장기화로 민생의 어려움이 여전한 만큼 경기 회복세를 확산하기 위한 정책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묻는 말에는 "고물가 상황에서 최근 둔화하고 있는 물가를 자극할 우려가 있다"고 부정적인 뜻을 내비쳤다.

추경 여부에 대해선 "향후 경제상황을 예단할 수 없는 현 상황에서 추경 추진 여부를 언급하는 것은 이른 감이 있다"고 답했다.

최상목 "재정준칙 시급"…부양책엔 "물가자극 우려"
잠재성장률 하락에 대해서는 "우리 경제 전반의 역동성 저하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첨단산업 육성, 연구개발(R&D) 혁신 등 산업·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 경쟁 제한적 규제 개선 등을 통해 역동성을 제고해야 한다"며 "여성·청년 경제활동 참여 촉진, 교육·직업훈련 혁신 등을 통한 인적자원의 양적, 질적 확충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민간·시장 중심의 혁신, 규제 완화, 노동시장의 공정·유연·안정성 제고와 함께 국민연금 개편을 역동 경제를 위한 주요한 구조개혁 과제로 언급했다.

재정준칙 도입과 관련해서는 "재정의 안전장치 마련을 위해 추진한 재정준칙 법안이 아직 국회를 통과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건전재정 기조의 확립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중장기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재정준칙의 도입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최 후보자는 본인의 '탈중국' 발언과 관련해 "수출시장 다변화가 필요하다는 취지"라고 해명하면서 "중국은 우리의 중요한 경제협력 파트너로서 상호존중·호혜 원칙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대화·소통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한중 경제장관 회의 개최에 대해 실무선에서 논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으며, 경제부총리로 취임하게 되면 조속히 개최될 수 있도록 챙기겠다"고 말했다.

김포시의 서울 편입에 대해서는 "김포의 서울 편입은 수도권 주민의 불편 해소에 관한 문제로 지역 균형발전 정책에 역행한다고 보기에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향후 정책이나 법·제도 등을 검토할 단계가 됐을 때 엄밀히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이준서 민경락 박재현 송정은 박원희 기자)
최상목 "재정준칙 시급"…부양책엔 "물가자극 우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