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풍부터 스텔라데이지호 침몰까지…"안전한 사회 만들 것"
"더 이상 참사 없기를"…8개 참사 '피해자연대' 발족
"재난 참사가 발생하면 앞선 재난의 피해자들은 자기 일처럼 달려가 함께 슬퍼하고 분노했습니다.

그리고 미안했습니다.

우리가 제대로 싸우지 못해서 이런 비극이 또 발생했다고 자책했습니다.

그런 마음을 받아 오늘, 피해자가 피해자를 지원하고 끌어주는 역할을 하는 단체가 탄생합니다.

" (김광준 4·16재단 이사장)
1995년 삼풍백화점 붕괴부터 2017년 스텔라데이지호 침몰까지 지난 수십년간 한국 사회에서 발생한 8개 재난 참사 피해 가족들이 함께 위로하고 더 이상의 참사를 막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이들은 16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역 공간모아에서 '재난참사피해자연대' 발족식을 열었다.

삼풍백화점 붕괴, 씨랜드 화재(1999년), 인천 인현동 화재(1999년), 대구 지하철 화재(2003년), 가습기살균제(2011년), 7·18 공주사대부고 체험학습(2013년), 세월호 침몰(2014년),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사고 피해자들의 첫 연대 단체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모든 참사는 너무도 닮아 있었다.

참사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고, 우리의 목소리와 진심은 들으려 하지 않았다"며 "우리가 겪은 참사를 여러분들이 겪지 않기를 바라고 불가피하게 같은 상황에 처한다면 곁으로 찾아가 여러분의 손을 잡고 위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윤석기 2·18 대구지하철참사 희생자대책위원회 위원장은 "공적 기구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보호받고 위로받아야 할 피해자가 스스로 나를 지키고 이웃을 지키기 위해 이런 단체를 만든 것이다.

우리는 홀로 힘겹게 투쟁해왔던 이 과정을 또 다른 누군가에게 물려주지 않기 위해 모였다"고 말했다.

삼풍 백화점 붕괴 사고 희생자 손경아양 어머니 김덕화씨는 "지금도 이름 석 자만 불러도 가슴이 찢어지는 아픔을 느끼며 살고 있다"며 "이 연대가 저희와 같은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큰 힘이 되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더 이상 참사 없기를"…8개 참사 '피해자연대' 발족
이날 모임에서는 재난 피해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피해자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될 재난피해자권리센터 설립을 위한 논의도 이뤄졌다.

센터 공식 명칭은 시민 투표를 거쳐 '우리함께'로 정해졌다.

센터는 4·16재단의 부설기관으로 운영되며 재난참사피해자연대, 시민들과 함께 재난 피해자들을 위한 기금 지원, 재난 안전 전문가 양성 및 역량 강화 사업, 재난 피해자 연대 지원 사업 등을 이어갈 계획이다.

유해정 재난피해자권리센터장은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다시는 이런 재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피해자들의 권리를 세우는 것"이라며 "그 안에서 생명안전존중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이 길에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