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이주 대통령, '친중 성향' 여과없이 드러내
'인도군 철수 요구' 몰디브, 印과 맺은 영해조사 조약도 끝내
친중국 성향인 몰디브의 모하메드 무이주 대통령이 자국 주둔 인도군 철수를 요구한 지 한 달도 안 돼 인도 정부와 맺었던 영해조사 조약도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

15일(현지시간) 몰디브 온라인 매체 '선'(Sun) 등에 따르면 몰디브 대통령실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결정을 인도 측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 조약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2019년 6월 '친인도 성향'인 이브라힘 솔리 당시 몰디브 대통령 초청으로 몰디브를 방문해 맺은 것으로, 몰디브 영해의 암초나 해안선 등에 대한 조사를 인도에 허용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통령실은 "조약 내용상 어느 일방이 연장하지 않으려면 만기 6개월 전에 통보하면 된다"면서 "해당 조약은 내년 6월 7일 만기가 도래한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자국군 능력 향상을 위해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이라며 앞으로 영해 조사는 몰디브군이 맡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몰디브 정부의 이번 결정은 자국에 주둔 중인 인도군 철수를 인도에 요구한 지 한 달도 채 안돼 나왔다.

현재 몰디브에는 인도군 70여명이 인도가 무상 지원한 레이다 기지와 정찰기를 유지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무이주 대통령은 민감한 국가정보에 대한 외국 정부의 접근은 국가안보를 위태롭게 한다고 평소 강조했다고 선은 전했다.

일각에선 지난 9월 대선 과정에서 '인도군 철수'를 핵심 공약으로 내세워 솔리 후보에 승리를 거둔 무이주 대통령이 취임 후 신속한 공약 이행을 통해 친중국 성향을 드러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주변 강대국인 중국과 인도는 국토는 작지만 지정학적 중요성을 지니는 몰디브를 놓고 인프라 투자 및 자금 대출 등을 통한 영향력 확대 경쟁을 벌이고 있다.

현재 인구가 50여만 명인 인도양의 소국 몰디브는 1965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