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목동병원, 미세먼지 노출과 대사성 질환 연관성 분석
"임신 중 초미세먼지 노출 시 임신성 당뇨 위험 2.3배"
임신 중 초미세먼지(PM2.5) 노출 시 임신성 당뇨 등 대사성 질환 위험이 최대 2배 이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김영주 교수와 강남세브란스 산부인과 정연성 교수 연구팀은 임신부 333명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노출과 대사성 질환의 연관성을 분석해 이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11일 밝혔다.

연구팀은 7개 대학병원(이대목동병원·이대서울병원·고대구로병원·세브란스병원·강원대병원·계명대 동산병원·울산대병원)을 방문한 임신부를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노출 정도를 측정한 뒤 혈압 상승과 임신성 당뇨병 증가 등을 확인했다.

그 결과 임신 중 6개월 이상 기준치 이상의 초미세먼지에 노출된 임신부는 그렇지 않은 임신부보다 혈압이 상승할 위험은 2.2배, 임신성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은 2.3배에 달했다.

이때 기준치는 환경부에서 규정하는 초미세먼지 농도 '좋음'(15μg/㎥ 이하)을 준용했다.

임신성 당뇨는 임신 중 혈당 조절에 이상이 생긴 상태로, 임신 전에 당뇨병이 있던 경우와 달리 임신에 의해 유발되는 대사성 질환이다.

방치 시 임신중독증인 자간전증으로 이어져 산모와 태아 모두를 위협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김 교수는 "미세먼지 노출에 따른 임신 중 대사성 질환의 위험도를 확인한 연구 결과"라며 "불량한 임신 예후와 연관이 있다는 것을 확인한 만큼 향후 관련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환경 과학과 오염 연구'(Environmental Science and Pollution Research)에 게재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