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부터 곤돌라 타고 남산 정상으로 바로 간다
이르면 2025년 11월부터 케이블카 대신 곤돌라를 타고 남산 정상에 오를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곤돌라 조성을 위한 입찰 공고를 6일 조달청 나라장터에 게시했다고 밝혔다. 총 공사비는 400억원 규모다. 곤돌라는 명동역에서 200m 떨어진 예장공원(하부승강장)에서 남산 정상부(상부승강장)까지 총 804m를 오고 간다. 캐빈 25대(10인승)가 시간당 1600명가량을 수송할 계획이다. 이용요금은 8000~1만원 수준이다.

7년 만에 재추진

남산 곤돌라는 오세훈 시장 첫 임기 때인 2008년부터 추진됐으나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반대에 가로 막혀 매번 좌초됐다. 우선 환경단체 측이 남산 곤돌라 설치 시 환경 파괴가 우려된다는 목소리를 냈다. 사업은 2015년 박원순 전 시장 시절 ‘남산 예장자락 재생사업’으로 재검토됐다. 예장공원과 주차장을 조성하고, 남산 곤돌라를 신설한다는 내용이 골자였다. 공원과 39면의 주차장은 2021년 8월 문을 열었지만, 곤돌라 건설은 한양도성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반대로 인해 백지화됐다.

남산 케이블카를 60년가량 운영해 온 업체 측의 반대 목소리도 만만치 않았다. 업체 측은 올 1월 도시공원위원회에서 사업을 심의 받으면서 곤돌라 도입에 반대하지 않기로 했다는 후문이다.

서울시는 남산을 자동차 배출가스 없는 대기청정지역으로 지정하고 남산 정상부로의 관광버스 진입을 전면 통제하기도 했다. 오승민 시 도시정비과장은 "관광버스로 연 평균 189만명이 남산 정상 전망대까지 오르곤 했다"며 케이블카 대체 수단의 필요성이 대두됐다고 설명했다. 시가 지난달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0.7%가 곤돌라 도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환경 보전 위해 기금 마련

2025년 11월부터 곤돌라 타고 남산 정상으로 바로 간다
사업을 작년 11월부터 재검토한 서울시는 지난 6월 '지속 가능한 남산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내년 하반기께 공사에 착수하면 2025년 11월부터 시민 관광객들이 곤돌라를 탈 수 있을 전망이다. 곤돌라를 도입해 남산 예장공원이 주요 관광지로 떠오르면 명동 인근 상권으로 밀집하는 관광객을 분산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도 시는 내다봤다.

주변 생태환경 보전을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 시는 올 6월 환경단체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지속 가능한 남산을 위한 발전협의회’를 발족했다. 한봉호 서울시립대 조경학과 교수(위원장), 서울환경연합, 생태보전시민모임, 생명의숲 연구소, 서울시민연대 등 다수 환경단체로 구성됐다. 시는 내년 1월께 조례를 제정해 곤돌라 운영사업의 전액을 남산 생태여가 기금으로 쌓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타당성 조사 결과 남산 곤돌라 사업의 수익성도 높다는 게 시의 입장이다. 오 과장은 "사업의 비용 대비 편익(B/C)이 1.99로 나타났다”며 "5년 정도면 손익분기점을 넘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인근 4개 교육기관의 학생들이 학습권·사생활 침해를 당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오승민 시 도시정비과장은 “공사 중 학생들의 안전 문제와 예장공원 주변 교통에 대한 대책도 입찰안내서에 반영했다”고 강조했다.

최해련 기자 haery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