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서울 강남구 신사동 도산공원 근처에 문을 연 미국 스트리트 브랜드 ‘노아’의 국내 첫 공식 매장 ‘노아 시티하우스’.   무신사 제공
지난달 서울 강남구 신사동 도산공원 근처에 문을 연 미국 스트리트 브랜드 ‘노아’의 국내 첫 공식 매장 ‘노아 시티하우스’. 무신사 제공
해외 프리미엄 스트리트 브랜드의 한국 진출이 줄을 잇고 있다. 이미 상륙한 ‘노아’ ‘슈프림’ ‘스투시’에 더해 4대 글로벌 스트리트 브랜드로 꼽히는 영국 ‘팔라스’도 조만간 국내에 상륙할 것이라는 관측이 패션계에 무성하다.

5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신사동 압구정로데오 상권을 중심으로 해외 여러 스트리트 브랜드가 속속 매장을 내고 있다. 오래전 한국에 상륙한 스투시의 압구정로데오역 인근 단독 매장 ‘스투시 서울 챕터’ 근처에 지난 8월 미국 브랜드 슈프림이 국내 첫 번째 공식 매장을 연 게 대표적이다.

무신사의 자회사 무신사트레이딩이 들여온 노아도 지난달 도산공원 근처에 세계 다섯 번째 플래그십 매장인 ‘노아 시티하우스’를 열었다. ‘영국의 슈프림’이라 불리는 팔라스의 한국 진출도 임박했다. 팔라스 매장도 이 일대에 들어설 것이라는 예상이 패션계에서 나온다.

해외 유명 브랜드가 잇달아 한국에 데뷔하는 건 길거리 패션에 대한 한국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한국 스트리트 패션 마니아는 리셀(되팔기), 직구(직접 구입) 등의 방법으로 국내에 들어오지 않은 브랜드의 제품까지 구매할 정도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독특한 철학과 디자인에 열광하는 젊은 팬덤이 생겨난 데 더해 코로나19를 계기로 정장 수요가 쪼그라들면서 스트리트 패션 시장이 급격히 커졌다.

글로벌 스트리트 브랜드의 활발한 한국 진출은 그만큼 한국이 패션 시장의 큰손으로 떠올랐다는 방증이다. 그동안은 해외 패션 수용도가 높은 일본이 아시아의 대표적인 시장으로 여겨졌는데 최근 몇 년 새 한국 시장이 빠르게 부상했다는 게 해외 브랜드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노아 창립자인 브랜든 바벤지엔과 에스텔 베일리 바벤지엔 부부 디렉터는 최근 한국경제신문과 만나 “한국 시장은 활기차고 미국에 있는 작은, 신생 브랜드에 관한 ‘패피’(패션피플)들의 관심도 높다”고 설명했다. 브랜든 디렉터는 “한국 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은 따로 없다”며 “한국 소비자가 노아라는 브랜드를 발견하고 다가오게끔 하는 게 1차 목표”라고 말했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