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식 "9·19 족쇄 풀어 북 군사 표적 훨씬 잘 보게 돼"
군, 군사분계선 최전방에 정찰자산 투입…9·19효력정지 직후
군 당국이 22일 9·19 남북군사합의 1조 3항의 효력이 정지되자 즉각 최전방에서 대북 정찰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군 소식통에 따르면 군은 이날 오후 3시 이후 군단급 무인기 송골매와 정찰기 금강·백두 등 감시정찰자산을 군사분계선(MDL) 인근에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주야간으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대북정찰을 하고 있다"며 "2018년 9월 19일 이전으로 정찰 수준을 회복했다"고 설명했다.

9·19 군사합의 1조 3항은 고정익 항공기의 경우 동부지역은 MDL로부터 40km, 서부지역은 20km까지 비행금지구역으로 했다.

회전익 항공기는 MDL로부터 10km, 무인기는 동부지역에서 15km, 서부지역에서 10km, 기구는 25km로 각각 제한했다.

이 조항에 따라 군은 MDL 근처에서 대북정찰 작전을 할 수 없어 북한지역에 대한 감시 공백이 초래됐다는 비판이 제기됐는데 정상화된 것이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KBS 라디오에 출연해 "비행금지구역이 없어졌으니 2018년 9월 19일 이전, 그러니까 유엔군사령부 통제하에 정해진 비행 원칙으로 돌아가는 것"이라며 "우리 정찰기가 북상할 수 있는 소위 비행금지선이 우리 지역 내에서 북쪽으로 올라가게 됐다"고 말했다.

신 장관은 "이를 통해 우리가 북한 주요 군사표적을 지금보다 훨씬 잘 보게 돼 북한 전선지역 도발을 더 감시하게 된다"며 "우리 스스로를 제한하던 정찰감시능력에 대한 족쇄를 풀었다는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