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은행 등 금융기구 "은행별 부동산 대출 증가율, 은행업계 평균 넘어야"
리스크 확산할라…中, 최저한도 정해 부동산기업 집중 대출 요구
중국 금융당국이 일선 은행에 부동산 대출 확대와 민영 부동산기업 지원 확대를 요구한 가운데, 국유은행에 구체적인 '최저한도'까지 설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중국 경제 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복수의 중국 국유은행 관계자는 지난 17일 중국인민은행(중앙은행)과 금융감독관리총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가 개최한 '금융기구좌담회'에서 '세 가지 이상(以上)' 방침이 나왔다고 밝혔다.

이 방침은 ▲ 각 은행의 자체 부동산 대출 증가율이 은행업계의 평균 부동산 대출 증가율보다 낮아서는 안 됨 ▲ 비(非) 국유 부동산기업에 대한 기업 대출 증가율이 은행의 부동산 증가율보다 낮아서는 안 됨 ▲ 비국유 부동산기업에 대한 개인 대출 증가율이 은행 자체 대출 증가율보다 낮아서는 안 됨으로 요약된다.

간단히 말해 부동산 대출 자체를 최소한 은행업계 평균 이상으로 늘리고, 특히 민영 부동산기업과 관련한 대출에 집중하라는 취지다.

중국 금융당국은 아울러 국유·민영 부동산기업 50곳가량에 융자 등 다방면의 정책적 혜택을 주는 '화이트리스트'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국유은행 관계자는 부동산기업 화이트리스트에 대해 "현재 (일선 은행들은) 인민은행이 명단을 하달해주기를 기다리고 있지만, 일부 은행은 벌써 중점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에 들어간 상태"라고 설명했다.

중국 금융당국은 지난 17일 좌담회에서 최근의 부동산 금융과 신용 대출, 지방정부융자법인(LGFV)의 부채 리스크 해소 등 중점 사안을 의논했다.

세 기관은 "각 금융기관은 중앙금융공작회의 결정을 관철해야 하고 소유제 별 부동산기업의 합리적인 융자 수요를 차별 없이 만족시켜야 한다"며 "정상적으로 경영하는 부동산기업에 대해 대출을 꺼리거나, 만기 전에 대출금을 회수하거나, 대출을 중단해선 안 된다"고 못 박았다.

국유 부동산기업이든 민영 기업이든 동등한 조건으로 대출을 해줘야 하고 대출금 상환을 무리하게 압박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차이신은 중국 당국의 이 같은 움직임이 '부동산 리스크'의 확산 우려 때문이라고 짚었다.

당정이 부동산 지원 정책들을 잇달아 내놓고는 있지만 올해 하반기에도 신용 리스크는 사라지지 않았고, 이제 위험 기업들뿐만 아니라 우량 기업 역시 걱정할 상황이 됐다.

차이신은 7∼8월 중국 국내 채권 가격이 잇달아 떨어진 데 이어 지난달 회장이 건강상 이유로 사임한 진디그룹과, 10∼11월 일부 채권 가격이 정크본드 레드라인 아래로 떨어진 완커그룹을 대표적인 예로 들었다.

한 증권사 부동산 부문 관계자는 "부동산업계 최신 추세는 리스크가 민영 기업에서 혼합 소유제(국유+민영) 부동산기업으로 확산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수급 약세 국면이 깨지지 않으면 결국 리스크는 국유 기업으로 퍼질 것이고, 전체 시장의 위험선호(risk preference·위험이 큰 투자안을 선호하는 경향)도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차이신은 은행이 부동산 기업을 못 믿으면 의식적으로 대출을 억제하게 되고, 이는 부동산기업의 투자 축소와 소비자의 주택 구매 감소라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시장의 예상을 뒤집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