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한 프로의 '강하게 휘두르는 연습 방법'

골프를 시작하면 누구나 장타자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장타자가 되기 위해서는 헤드 스피드(head-speed), 볼 스피드(ball-speed), 임팩시 헤드의 접근 각(angle of approach)이 뛰어나야 합니다. 단순히 힘이 세다고 거리가 많이 나가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클럽을 강하게 휘두르는 느낌을 알아야 비거리가 늘어난다고들 합니다. 우리가 클럽을 강하게 휘두르기 위해서는 어느 시점에서 클럽을 휘둘러 주느냐가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백스윙의 탑에서부터 클럽을 강하게 쥐고 휘두르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다 보면 굉장히 뻣뻣한 백스윙 톱이 나오기 마련인데 그로 인해 다운스윙의 전환 동작까지 과하게 힘이 들어가 엎어친다든지 정확한 임팩트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로 인해 비거리를 늘리기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해석] 강하게 휘두른다?
클럽을 강하게 던져 클럽의 스피드를 늘리기 위해서 일단은 백스윙 톱에서 무게와 힘이 더해지는 느낌이 아니라 오히려 무게를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가볍고 부드러운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백스윙 톱에서 시작된 클럽의 스피드로 임팩트로 진입해 더욱 빨라지는 느낌으로 클럽을 던져 줘야 강하게 휘두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백스윙 톱에서부터 과하게 힘을 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헤드가 임팩트에 닿는 시점을 가장 강력한 힘이 나오는 시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백스윙 탑에서는 부드럽고 가벼운 느낌에서 점점 가속과 힘이 붙는 느낌으로 다운스윙을 해주셔야 합니다. 마치 힘과 스피드가 0(백스윙 탑)에서 10(임팩트 순간)으로 가는 느낌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정적인 임팩트는 스윙 전체에서 임팩트가 나오는 느낌이어야 하는데 너무 찍어 친다든지 임팩트 순간 손에 지나치게 힘을 주는 동작은 일시적인 좋은 느낌만 줄 뿐 오랫동안 유지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먼저 부드러운 스윙의 감각이 흐르는 상태 안에서 임팩트가 나오는 느낌을 확고하게 정립 한 후 임팩트 순간에 힘을 주는 연습이 강하게 휘두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해석] 강하게 휘두른다?
초보 시절에 스윙을 하면서 느끼는 힘이나 힘을 주는 포인트는 실제로 골프 스윙의 매커니즘적 기준에서는 좋은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힘을 이용하는 휘두름보다는 클럽의 무게를 느끼는 부드럽고 가벼운 움직임이 강하게 휘두루는 스윙의 초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젠트리 프로골프단 양지한 골프칼럼리스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