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와 올림픽의 영원한 동행 기원하는 조형물
태권도박애재단, IOC 올림픽컵 수상…"태권도, 올림픽 정신 실천"
로잔 올림픽 박물관에 태권도 동상 우뚝…"굳건한 위상 확보"(종합)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운영하는 올림픽 박물관에 태권도 동상이 세워졌다.

세계태권도연맹(WT) 창립 50주년을 기념하고 태권도와 올림픽의 영원한 동행을 기원하는 조형물이다.

IOC는 15일(한국시간) 스위스 로잔 올림픽 박물관에서 태권도 동상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과 조정원 WT 총재를 비롯해 세르미앙 응 IOC 부위원장, 김재열 IOC 위원, 리카르도 프라카리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 회장, 레온즈 에데르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 회장 대행 등이 참석했다.

로잔 올림픽 박물관에 태권도 동상 우뚝…"굳건한 위상 확보"(종합)
동·하계를 통틀어 총 35개에 이르는 올림픽 정식종목(하계 28개·동계 7개) 중 올림픽 박물관에 조형물을 설치한 종목은 태권도를 포함해 총 10개뿐이다.

태권도 조형물은 박물관 입구 근처이자 영원히 꺼지지 않고 타오르는 유명 조형물 '올림픽의 불꽃'(Olympic Flame) 바로 옆에 자리 잡았다.

WT 관계자는 "올림픽 박물관 내에 조형물을 세운 종목들은 근대 올림픽의 역사와 함께했거나 또는 IOC가 올림픽의 핵심 파트너로 인정했다는 공통점이 있다"면서 "올림픽 박물관에 들어선 태권도 조형물은 올림픽 핵심 스포츠로서 태권도의 위상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의의를 설명했다.

올림픽 박물관에 들어선 태권도 조형물은 이탈리아 조각가 밀로스 이폴리티(40)가 1년여 제작 기간을 거쳐 완성했다.

25㎝ 두께의 팔각형 받침대 위에서 두 명의 태권도 선수가 서로에게 뒤돌려차기를 시도하는 박진감 넘치는 장면을 담아냈다.

헤드기어에 전자호구를 착용한 모습으로 '올림픽 태권도'를 형상화했다.

실제 올림픽 경기장과 똑같은 팔각형 모양의 받침대 모서리 표면에는 태권도에 참여하는 5개 대륙의 이름, WT 및 태권도 박애재단(THF) 엠블럼과 함께 WT의 차기 슬로건인 'sport of hopes and dreams'(희망과 꿈을 주는 스포츠)라는 글귀를 담았다.

제막 행사 직후 바흐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올림픽 박물관에서 태권도를 상징하는 조형물을 보게 돼 영광스럽고 기쁘다"면서 "태권도 동상은 올림픽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국제 사회에서 태권도가 굳건한 위상을 확보했다는 걸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정원 WT 총재는 "한때 올림픽 종목 퇴출 이야기가 나올 때 태권도가 항상 먼저 거론되던 시기가 있었지만, 전 세계 태권도인들과 손잡고 과감한 개혁과 뼈를 깎는 자구 노력을 이어간 끝에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냈다"면서 "전자호구, 비디오 판독 시스템, 팔각형 경기장, 공격 지향적 점수 개편 등 태권도의 꾸준한 변화 노력은 IOC 내에서도 우수 혁신 사례로 손꼽힌다"고 밝혔다.

로잔 올림픽 박물관에 태권도 동상 우뚝…"굳건한 위상 확보"(종합)
이날 WT가 설립한 THF는 IOC가 제정한 '올림픽컵'(Olympic Cup)을 받았다.

올림픽컵은 '근대올림픽의 아버지' 피에르 쿠베르탱 남작 주도로 1906년 제정돼 올해로 117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아마추어 스포츠 보급 및 올림픽 발전에 공헌한 기관 또는 단체를 선정해 매년 수여한다.

통상 올림픽조직위원회 또는 개최국(개최도시), 국가 올림픽위원회를 대상으로 한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열린 지난해엔 중국 국민(People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드물게 스포츠 클럽이나 학교, 신문사, 국가 스포츠 행정기관 등이 상을 받기도 한다.

21세기에는 케냐의 킵 케이노 스쿨(2001년), 스위스의 알링기 요트레이싱팀(2003년), 미국의 레이크플래시드 동계올림픽 박물관(2005년) 등이 수상자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THF는 2000년대 이후 올림픽 개최와 직접적 연관이 없는 네 번째 수상 사례로 기록됐다.

THF가 상을 받은 건 태권도를 통해 세계 평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THF는 WT와 손잡고 전쟁 또는 자연재해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은 난민 청소년들에게 태권도를 무상으로 가르치는 교육 지원 사업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태권도 동작과 정신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난민들이 새로운 삶의 희망을 찾도록 돕기 위해서다.

올해 초에는 WBSC와 함께 요르단과 시리아의 난민 캠프에서 태권도와 야구를 함께 하는 스포츠 축제 '호프 앤 드림스'(hopes and dreams)를 열기도 했다.

행사에는 난민 2천300여 명이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