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환경·시민·사회단체, 화학사고 및 환경오염 예방 대책 촉구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에 공공폐수장 마련해야"
전북 환경단체가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선정된 새만금에 환경오염을 방지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북환경운동연합 등 도내 11개 시민·사회단체는 14일 새만금개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차전지 공장 폐수는 일반 산단 폐수에 비해 중금속 성분이 많고 염농도가 높아 유해성이 크다"며 "이차전지 폐수처리에 최적화된 공공폐수처리장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단체에 따르면 최근 새만금 위원회는 오는 2028년까지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에 18개의 기업이 입주할 예정인 만큼 환경오염 예방을 위해 군산 공공폐수처리장을 증설하고 직방류관로를 설치해 폐수를 외해로 방류한다는 대책을 발표했다.

단체는 이러한 대책이 어민 생존권과 시민 안전을 외면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단체는 "이차전지 공장 폐수는 일반 공장과 처리 방식이 달라 군산 국가산단에 폐수처리장을 증설한다고 해도 소용이 없다"며 "게다가 환경 유해성이 커서 집중 관리가 필요한 폐수처리를 개별 기업에 맡긴 뒤 방조제 바깥 바다에 버리면 환경 사고 발생 위험도 커질 수 있다"고 꼬집었다.

단체는 또 핵심 광물 원료를 가공하고 폐배터리에서 원료를 재생산하는 방식이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기술인 만큼 화학사고를 줄이고 환경오염 물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이차전지 기업인 천보BLS에서 발생한 화학사고도 중국에서 도입한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며 "특화단지인 만큼 화학사고 위험 물질과 환경오염 물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가 주도해 산업단지를 조성한 곳에 가장 핵심적인 환경기초시설을 갖추지 않는다는 것은 공동 주택을 짓고 화장실을 짓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공공폐수처리장을 세워서 공공이 책임지고 관리해야 하는 게 맞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