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이태원참사 1주기를 맞아 서울 성북구 영암교회에서 열린 추도예배에 참석해 기도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이태원참사 1주기를 맞아 서울 성북구 영암교회에서 열린 추도예배에 참석해 기도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이태원 참사 희생자 1주기인 29일 서울 성북구 영암교회에서 열린 추도예배에서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와 대통령실, 여당 고위 관계자들은 이날 열린 고위당정대협의회를 시작하기 전 묵념을 하며 희생자를 애도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오늘은 제가 살면서 가장 큰 슬픔에 빠진 날이고,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저와 같은 마음일 것”이라며 추도사를 시작했다. 이어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소중한 가족을 잃은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애도의 뜻을 전했다.

윤 대통령은 “불의의 사고로 떠난 분들이 사랑했던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우리에게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야 할 책임이 있다”며 “국민들이 누구나 안전한 일상을 믿고 누릴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바로 그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반드시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그분들의 희생을 헛되게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영암교회는 윤 대통령이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중학교 1학년 때까지 다닌 교회다. 예배를 집도한 유상진 담임목사는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는 로마서 12장 15절을 인용하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갈등과 증오를 부추기는 것이 아니라 상처 입은 마음을 위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서울광장에서 열린 추모대회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희생자를 애도하고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국민의힘에선 인요한 혁신위원장과 유의동 정책위원회 의장 등이 개인 자격으로 참석했다.

야권은 윤 대통령이 추모대회에 참석하지 않은 것을 두고 “인면수심 정부”라고 비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태원 사고 현장이든, 서울광장이든, 성북동 교회든 희생자를 추모하고 애도하는 마음은 전국 그리고 세계 어디서나 다를 것이 없다”고 반박했다. 대통령실은 당초 추모대회 참여를 검토했지만 사실상 민주당이 개최하는 정치집회 성격이 강하다고 판단해 불참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