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의 고금리 쇼크 등으로 증시가 출렁이는 가운데 증권사들이 주요 기업의 내년 실적 전망치도 끌어내리고 있다. 반도체 업황의 반등 시기도 당초 기대보다 미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기업 목표주가 ‘뚝뚝’

"내년 더 어렵다"…기업 실적 전망 줄하향
27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내년 실적 컨센서스(증권사 3곳 이상 추정치 평균)가 있는 국내 243개 상장사 영업이익(금융업은 순이익) 추정치는 총 231조2266억원으로 한 달 전 239조5922억원에서 3.5% 낮아졌다. 올 4분기 컨센서스도 한 달 전보다 3.7% 줄어든 38조1537억원으로 집계됐다.

증시에서 비중이 큰 반도체와 배터리 종목의 실적 하향세가 두드러진다. 삼성전자 등을 포함한 ‘반도체 및 관련 장비’ 11개 종목의 내년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한 달 전 대비 5.6% 감소한 42조8785억원으로 집계됐다. LG에너지솔루션 등 6개 배터리 종목의 내년 영업이익 컨센서스도 한 달 전보다 12.3% 하락했다.

증권사들은 주요 종목의 목표주가를 잇따라 내리고 있다. 지난 23일부터 26일까지 목표가를 제시한 리포트 418개 중 목표가를 하향한 리포트는 154개로 조사됐다. 현대차, 포스코홀딩스, 신세계인터내셔날, SK이노베이션 등 당초 내년도 실적이 견조할 것으로 예상된 종목들의 목표주가도 낮아지고 있다. 반면 목표가를 끌어올린 리포트는 한화오션, 한국콜마 등 39개에 그쳤다. 한 대형 증권사 리서치센터장은 “미국의 금리 급등과 잇따른 국제 분쟁 등 대외 악재가 쏟아지자 실적 눈높이가 낮아지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도체 업황 턴어라운드 미뤄지나

증권가에선 경기 둔화가 예상보다 장기화될 수 있다는 의견이 세를 얻고 있다. 올 하반기부터 기업 실적이 반등할 것으로 본 당초 전망과 달라진 분위기다. 서철수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미국, 유럽, 중국 등 세계 주요국의 내년 경기가 올해보다 안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한국만 내년이 더 좋다는 건 지나치게 희망적인 시각”이라고 지적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소비자심리지수 등 경기선행지표 역할을 하는 지수가 전월 대비 하락하는 등 추세적 둔화가 이어지고 있다”며 “최근 4개월 연속 흑자를 보이던 무역수지는 연말에 다시 적자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반도체 업황 턴어라운드에 대한 기대도 낮아지고 있다. 서 센터장은 “반도체 등 글로벌 제조업 사이클이 바닥을 치고 올라온다고는 하지만 글로벌 수요가 부진하면 반등폭이 기대에 못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삼성전자 주가가 지난 7월 이후 하향세로 돌아선 것도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상대적으로 개인 투자자 비중이 높은 중소형주의 실적 조정 폭이 더 크다는 관측도 나왔다. 김수연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3분기만 놓고 보면 대형주의 영업이익 전망치가 지난 한 달간 1.0% 하락할 때 중소형주는 8.3% 떨어졌다”고 말했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